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전국 > 대전ㆍ충남

컴퓨터 알고리즘을 통한 그림자 연극의 창의적 동작 개발

(대전ㆍ충남=뉴스1) 김태진 기자 | 2016-08-01 12:00 송고
컴퓨터상에서 계산된 자세가 실제로도 유효한지 확인하기 위해 3D 프린터로 출력한 결과물.© News1

국내 연구진이 컴퓨터 알고리즘을 통해 그림자 연극의 창의적 동작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한국연구재단은 서울대 이제희 교수 연구팀이 전신 그림자 연극을 전문으로 하는 공연팀의 지식에 기반한 공간탐색 알고리즘을 이용, 컴퓨터가 인체 활용 공연 예술 분야의 콘텐츠를 창작할 수 있는 새로운 원천기술을 확보했다고 1일 밝혔다.

이 알고리즘을 통해 기존 그림자 연극에서 표현하기 어려웠던 전신 자세나 동작을 쉽고 편하게 변형할 수 있게 됐다.

또 새로운 표현을 위한 자세와 동작을 발굴하기 용이해졌다.

그림자 연극은 조명에 비친 물체 혹은 신체의 그림자를 통해 관객에게 이야기를 전달하는 공연 예술의 한 분야이다.

전신 그림자 연극은 그림자 연극에 비해 규모도 크고 역동적이어서 과거의 공연들을 압도한다.

그러나 전신을 이용해 특정한 모양을 만드는 것은 매우 제한적이고 어렵다.

이 교수는 “이번 연구 성과는 컴퓨터의 빠른 탐색능력을 이용해 인간이 미처 발견하지 못한 창의적인 자세와 움직임을 발견하고 만들어내는 기술을 제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 국제 학술지 에이시엠 트랜잭션즈 온 그래픽스(ACM Transactions on Graphics)에 게재됐다.


memory444444@


▶ 놓치면 후회! 최신 무료만화 보기 / 2017년 나의 운세 보기

오늘의 핫이슈

오늘의 주요뉴스

청와대~헌재 2㎞…朴 '가깝고도 먼길' 출석할까
출석여부 결정 오늘 D데이, 답 없을 가능성도…헌재 "출석 관계없이 내일 최종변론"
'약 2.0㎞'청와대 정문을 나서 종로경찰서 앞과 안국역 사거리를 지나 헌법재판소까지 자동차로 채 5…
우여곡절 탄핵심판, 돌아본 80일간···
중톱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이 26일 정확히 80일을 맞았다. 준비절차 3회와 …
[피플in평창] 특선메뉴 준비하는 ···
중톱
올림픽 기간 동안 선수와 관광객들이 먹을 음식은 중요하고 빼놓을 수가 없…

      탭 만화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