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아프간 60대, '종교 제물' 6세 소녀와 결혼 후 체포

(서울=뉴스1) 정은지 기자 | 2016-07-30 14:43 송고
© AFP=뉴스1
© AFP=뉴스1

아프가니스탄의 60대 종교인이 6세 소녀와 결혼한 후 당국에 체포됐다고 AFP통신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아프간 당국자는 "60대 모하마드 카림이 고르주 중부에 체포됐다"고 밝혔다.
카림은 6세 소녀의 부모가 '종교 제물'로 해당 소녀를 준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그러나 소녀의 부모 측은 그가 이란과 접경을 마주한 헤라트주에서 납치됐다고 밝혔다.

고르주 여성사무부 대표는 "이 소녀는 말을 하지 않지만 '나는 그 남성이 두렵다'라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소녀는 현재 고르주 내 여성 보호소에 머무르고 있다"며 "부모가 현재 이 곳으로 오고있다"고 설명했다.

고르주 당국자는 "카림이 투옥됐으며 현재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AFP통신에 따르면 최근 아프간 고르주에서 임신한 14세 소녀가 화형된 사건이 발생했다. 이 때문에 60대 종교인이 6세 소녀와 결혼한 이번 사건을 계기로 아프간 내 아동 결혼 대한 논란이 재점화되고 있다.

시마 사마르 아프간 독립인권위원회 대표는 "일부 지역에서는 빈곤 등을 이유로 어린 딸을 결혼시키기도 한다"고 우려했다.

아프간 민법에는 16세 이상 여성의 결혼을 허용하고 있으나 15%는 15세 이전에 결혼한다.

세이브더칠드런 관계자는 "어린 나이에 결혼함으로써 교육, 미래에 대한 선택권을 박탈당하고 잇다"며 "이는 아동 기본 권리를 위배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ejjung@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