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윤리위, 공천 녹취록 진상조사 보류 결정…파장 일듯

윤리위 계파 대립 함몰 우려…진상조사 일단 보류
이진곤 "녹취록 파문 당 신뢰 무너뜨린 자해행위"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 김정률 기자 | 2016-07-27 18:37 송고
이진곤 새누리당 중앙윤리위원장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에서 열린 윤리위원회 첫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6.7.27/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진곤 새누리당 중앙윤리위원장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에서 열린 윤리위원회 첫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6.7.27/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새누리당 중앙윤리위원회는 27일 친박 핵심 의원들의 공천 개입 의혹이 담긴 녹취록과 관련한 진상조사를 보류키로 했다.
이진곤 윤리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윤리위원회 첫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잘못하면 계파 대립 구도에 윤리위가 함몰될 우려가 있다"면서 진상조사 보류 이유를 설명했다.
.
이 위원장은 "시기적으로 묘한 시기"라며 "전당대회를 앞둔 상황에서 윤리위가 (이 문제를) 잘못 건드리면 어느 특정 정파에게 이익을 줄 수 있고, 특정 정파에게는 필요 이상의 상처를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를) 다루지 말자가 아니라 (진상조사를 할 것을) 채택하면 난관이 있어 보류하자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실제 이날 회의에서는 이번 녹취록 파문과 관련 "윤리위 차원에서 진상조사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과 "전당대회를 앞둔 상황에서 계파 간의 다툼을 부채질 할 수 있어 진상조사는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 위원장은 녹취록 파문에 대해 사견임을 전제로 "국민 한 사람으로 볼 때 새누리당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무너뜨린 자해적 행위"라며 "개인적으로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이제 당에 들어온 사람으로서 당의 앞날을 생각하면 심각한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 사태의 전말·진상을 전대가 끝나고 정식으로 등장할 새 지도부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하고 전체 과정이 명명백백하게 조사 규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여기에 연루된 사람들도 통렬한 자기 반성을 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게 제 생각"이라며 "향후 이 같은 작태가 벌어질 경우 당의 공적으로 규정해 응분의 책임을 단호히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리위는 이날 회의에서 보좌진 월급을 빼돌려 불법 정치자금으로 사용한 혐의를 받는 이군현 의원과 관련해선 조사를 벌이고 필요하면 소명 절차를 거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선 전주혜 위원을 윤리관으로 임명, 전 윤리관이 조사 및 소명 절차를 거쳐 대응 여부를 판단하면 다음 열리는 윤리위에서 이 문제를 결정하도록 했다. 

이 위원장은 친인척 보좌진 채용과 관련 "당 소속 129명 의원 전원에게 앞으로 절대 이런 일을 하지 않겠다는 서약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서약서에는 본인 및 배우자의 친인척(8촌 이내의 혈족 및 4촌 이내의 인척)을 소속 보좌직원으로 채용하지 않고, 보좌직원의 보수를 다른 사람 또는 기관(지역사무실, 후원회)에 지급하도록 하거나 허위로 채용하여 유용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향후 유사 사례가 발생할 경우 당 윤리위 징계 등 어떠한 책임도 감수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ykjmf@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