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부, 北 리용호 발언에 "가장 실효적 수단은 제재"

"사드, 북핵 위협에 대비하기 위한 자구책"

(서울=뉴스1) 권혜정 기자 | 2016-07-27 11:02 송고
박수진 통일부 부대변인이 23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4.4.23/뉴스1
박수진 통일부 부대변인이 23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4.4.23/뉴스1


정부는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 한반도 긴장의 원인을 남한과 미국에 전가하는 발언을 한 데 대해 정부는 현재 상황에서 가장 실효적인 수단은 '제재'라는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박수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27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여러가지 발언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지만 관련해 정부의 별다른 입장은 없다"면서도 "우리의 대북정책 목표는 한반도 평화통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평화통일을 위한 최우선 과제는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한 변화"라며 "이를 위해서는 제재나 대화, 교류가 수단이 될 수 있지만 현재 상황에서 가장 실효적이고 핵심적인 수단은 제재"라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이 지난 수십년간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우리의 지원과 노력에 핵과 미사일로 대답하면서 기존의 (대북정책) 방법 등으로는 안된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이제는 강력한 제재로 북한의 셈법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할 때"라고 말했다. 

박 부대변인은 그러면서 "대화를 하더라도 북한의 변화를 견인할 수 있는, 의미있는 대화를 해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리용호 외무상이 사드 등을 거론한 것에 대해서는 "우리나라가 사드를 배치하게 된 것은 북한이 핵과 미사일 도발을 거듭하고 있는 것에 대한 자구책"이라며 "우리 국민의 생명과 재산, 국가의 안위를 보전하기 위해 내린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리용호 외무상은 전날 ARF에서 "지금 정세를 악화시키는 요인은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이라고 말했다. 또 "북남관계를 대화 협상으로 풀기 위해 제안했으나 거부당했다"며 "현 시점에서 남조선 측이 할 준비가 돼 있지 않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jung9079@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