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우병우 어쩌나…정치권 자진사퇴 요구에 특별감찰까지

아들의 유기준 의원실 근무 관련 추가 의혹도

(서울=뉴스1) 유기림 기자, 조규희 기자, 서미선 기자 | 2016-07-26 12:13 송고 | 2016-07-26 14:38 최종수정
박근혜 대통령이 우병우 민정수석(왼쪽에서 네번째)을 포함한 청와대 참모진과 함께 2015년 1월26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 앞서 티타임을 갖고 있다. (청와대 제공) © News1 유기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우병우 민정수석(왼쪽에서 네번째)을 포함한 청와대 참모진과 함께 2015년 1월26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 앞서 티타임을 갖고 있다. (청와대 제공) © News1 유기림 기자

각종 의혹에 휩싸여 있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해 야당은 물론 여당 내에서까지 자진 사퇴 요구가 점차 강해지는 가운데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까지 칼을 빼들어 압박이 더해지고 있다.

우 수석은 전날(25일)부터 휴가 중이라고 알려지는 등 통상 일정을 소화하는 모습이지만 박근혜 대통령의 여름 휴가 기간에도 논란은 잦아들지 않는 분위기다.

26일 이석수 특별감찰관에 따르면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실은 지난 주말(23~24일) 우 수석에 대한 감찰 조사에 착수하고 박 대통령에게 이를 보고했다.

우 수석 관련 의혹이 불거지기 시작한 당일인 지난 18일만 해도 이 감찰관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우 수석에 대한) 감찰 개시 여부는 그 요건에 해당이 되어야지 하는 것"이라며 "사실 관계가 규명돼야 될 필요가 있는 부분이 있다"고 검토 의사를 밝혔었다.

특별감찰관실은 관련 법률에 따라 우 수석에 대한 의혹 중 '비위 행위'에 해당하는 정보가 신빙성이 있고 구체적으로 특정됐기 때문에 조사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우 수석이 지난해 1월 민정수석에 임명된 만큼 △진경준 검사장 승진 당시 부실 인사 검증 의혹 △아들의 의경 보직 특혜 의혹 △아내가 대표이사로 등재된 '가족 회사'를 이용해 재산을 축소 신고했다는 의혹 등 임명 이후 발생한 사안이 조사 내용으로 꼽힌다.

현직에 있는 우 수석이 특별감찰 대상에 올랐다는 점은 향후 거취에 적잖은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더군다나 이번은 2014년 특별감찰관 제도가 도입되고 이듬해 3월 이 감찰관이 초대 특별감찰관으로 임명된 이래 감찰을 개시한 첫 사례이기도 하다.

최근 거듭해 우 수석의 자진 사퇴를 주장해온 야당은 특별감찰을 계기로 다시 한번 목소리를 높였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 "거취 문제를 너무 오래 끄시는 것이 아닌가 우려된다"며 "7월 말, 8월 초까지 자진 사퇴하지 않으면 국회가 나서겠다"고 압박했다. 해당 내용에 관한 청문회나 국정조사까지 염두에 두는 것으로 풀이된다.

주승용 국민의당 전 원내대표는 같은 날 의원총회에서 "앞으로 개각이 예정돼 있고, 8·15 특사도 예정돼 있는 상황에서 공직자 인사 검증을 철저히 해야 할 민정수석, 그리고 사정을 총괄하는 자리에 있는 민정수석이 개각 인사 검증을 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며 "(우 수석의) 빠른 결정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사퇴를 촉구했다.

동시에 특별감찰 제도 자체의 한계 등을 들어 검찰이 나서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의총에서 특별감찰 개시와 관련해 "이것은 뒷북 감찰, 검찰 수사시간 벌기용"이라며 "특히 현행 감찰관법상 의혹 핵심인 우 수석 처가의 부동산 거래가 빠진 감찰은 앙꼬 없는 찐빵"이라고 비판했다.

넥슨코리아가 2011년 우 수석 처가의 1300억원대 서울 강남역 부근 부동산을 매입한 것을 둘러싸고 진 검사장 개입 의혹이나 계약 당일 우 수석 참석 문제가 불거졌음에도 해당 내용이 민정수석 임명 이전의 일이라 조사에서 제외된 점을 꼬집은 것이다.

이재정 더민주 원내대변인 역시 현안 브리핑에서 "이번 감찰 개시는 우 수석의 직을 연명하게 하고, 검찰의 미온적 태도에 변명 거리를 주는 것에 불과하다"며 "우 수석의 사퇴와 검찰의 엄중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상황에서 이날도 이어진 우 수석 관련 의혹은 논란에 불을 지폈다. 한 언론은 우 수석 아들이 친박(親박근혜)계인 유기준 새누리당 의원실에서 무급 아르바이트로 3주간 일한 사실을 보도하면서 우 수석 아들 채용과 이후 유 의원의 해양수산부 장관 임명 연계 의혹을 제기했다.


gir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