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기획]녹취록·우병우·공수처 양분…與당대표 후보 6인6색(종합)

새누리 후보 현안 설문조사…계파청산 한목소리
김용태 이정현 이주영 정병국 주호영 한선교 후보 대상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 | 2016-07-24 09:00 송고 | 2016-07-24 09:21 최종수정
새누리 8 ·9 전대 당 대표 경선 후보.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정병국·이정현·이주영·한선교·김용태·주호영 의원
새누리 8 ·9 전대 당 대표 경선 후보.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정병국·이정현·이주영·한선교·김용태·주호영 의원

새누리당 8·9 전당대회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김용태·이정현·이주영·정병국·주호영·한선교 의원 등 6명 의원들은 '계파 청산', '통합', '화합'에 한 목소리를 냈다.   

뉴스1이 24일 실시한 '당 대표 후보 대상 현안 설문조사'에서 이날까지 당권도전을 선언한 6명의 의원들은 자신이 계파청산 및 당의 화합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적임자임을 강조하면서 당의 혁신을 통해 정권재창출을 이뤄내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다만 친박(친박근혜) 핵심들의 공천 개입 의혹이 담긴 녹취록 파문과 관련한 진상조사 여부, 진경준 검사장 구속과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각종 의혹 제기로 최근 정치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에 있어선 성향별, 계파별로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또 전체적으로 개헌의 필요성에 공감대를 보였지만, 개헌 시기와 방법에 대해서는 미묘한 차이를 드러냈다.

◇당 대표 출마 이유 6인 6색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6명 의원들은 출사표도 각양각색이다.  

김용태 의원은 "국민과 여론을 넘어서서 할 수 있는 정치란 없다. 국민과 한 배를 탄 새로운 리더십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이정현 의원은 "새누리당을 완전히 국민을 섬기는 당으로 탈바꿈 시키겠다. 대대적인 탈권위주의 운동을 전개해 서번트리더십(섬김리더십)을 생활화하겠다"고 공언했다.

이주영 의원은 "당의 운영, 인사 등을 계파를 초월해 행하겠다. 하나의 새누리당을 만들겠다"고 말했고, 정병국 의원은 "계파 패권주의를 청산하겠다. 새누리당을 개혁하고 혁신해 당원이 강한 새누리당을 만들어 수평정치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주호영 의원은 "계파의 이권을 떠나 하나되는 당을 만들고, 공멸의 길을 걷고 있는 당을 살려내는 대표가 되겠다"고 강조했고, 한선교 의원은 "당 대표가 됐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대선 경선관리, 청와대와의 관계가 아닌 당의 화합을 이루는 것"이라고 방점을 뒀다. 

◇녹취록 진상조사 여부는 이견

친박 핵심들의 공천 개입 녹취록 파문과 관련한 진상조사 여부와 관련해선 계파별로 입장차를 보였다.

비박계인 김용태·정병국·주호영 의원은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특히 정 의원과 주 의원은 진상조사 과정에서 사법적 문제가 생길 경우 수사 등 후속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친박계로 분류되는 이주영·이정현 의원은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주영 의원은 "대화합을 하는 전대를 앞두고 그 문제로 분란을 확대시키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못하다"고 했고, 이정현 의원은 "당 지도부가 판단할 일"이라고 말을 아꼈다.

다만, 범친박계로 분류되는 한선교 의원은 "본인들이 진실을 이야기 하면 진상조사의 필요가 없으나, 묵묵부답할 경우 진상조사를 해야 한다"고 이원적인 입장을 보였다.

◇공수처 설치·우병우 사퇴 놓고도 이견

진경준 검사장 구속과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각종 의혹 제기로 인해 최근 정치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공수처 설치 및 우병우 민정수석의 자진 사퇴를 놓고도 계파별로 입장이 엇갈렸다.

비박계인 정병국·김용태·주호영 의원은 공수처 설치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우 민정수석에 대해선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된다"고 '자진사퇴론'에 가세했다.

반면 친박계인 이주영·이정현·한선교 의원은 공수처 설치에 대해 충분한 논의를 거치거나, 정치적으로 이용돼선 안된다는 이유를 들어 반대의 입장을 나타냈다. 이들은 우 민정수석의 거취문제에 대해서도 "조금 더 지켜보자"라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개헌 필요성은 공감…시기·방법론에선 차이

당권 주자 6명 모두 개헌의 필요성에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다만 시기와 방법론에 있어서는 조금씩 차이를 보였다.

이주영·이정현·한선교 의원은 4년 중임제를 선호했다. 정병국 의원은 의원내각제를, 김용태 의원은 이원집정부제를 각각 선호했다.

주호영 의원은 개헌의 필요성에는 공감을 표했지만, 국민적 공감대를 얻는 게 우선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ykjmf@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