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FA컵] 서울, 승부차기 끝에 전남 꺾고 4강… 황선홍 힘겨운 첫 승

(서울=뉴스1) 김도용 기자 | 2016-07-13 22:29 송고 | 2016-07-13 23:14 최종수정
13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은행 FA컵 축구' FC서울과 전남드래곤즈의 8강 경기, FC서울 조찬호가 공격을 펼치고 있다. 2016.7.13/뉴스1 © News1 최현규 기자
13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은행 FA컵 축구' FC서울과 전남드래곤즈의 8강 경기, FC서울 조찬호가 공격을 펼치고 있다. 2016.7.13/뉴스1 © News1 최현규 기자

FC서울이 전남 드래곤즈를 상대로 승부차기까지 가는 접전 끝에 승리하면서 4강에 진출, FA컵 2연패를 향한 도전을 이어갔다.

서울은 13일 오후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전남과의 2016 KEB하나은행 FA컵 8강전에서 연장까지 120분 동안 0-0으로 비긴 뒤 맞이한 승부차기에서 4-3으로 승리하면서 준결승에 올랐다.

두 팀 모두 최근 경기들과 비교해 약간의 변화를 줬다. 서울은 아드리아노와 윤주태, 조찬호 등을 선발로 내세웠다. 아드리아노는 지난달 29일 성남과의 경기에서 상대팀 임채민에게 폭력적인 행위를 가해 6경기에 나설 수 없다. 하지만 이는 프로축구연맹의 징계로 K리그 경기에만 한정, FA컵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전남은 지난 9일 제주 유나이티드를 상대로 득점에 성공했던 자일과 김영욱을 모두 선발에서 제외했다. 대신 김경재와 한지원 등 그동안 출전 기회를 받지 못했던 선수들을 선발로 내세웠다.

선수들의 얼굴은 바뀌었지만 두 팀 모두 올 시즌 자신들이 보여주고 있는 색깔은 유지했다. 서울은 다카하기와 박용우를 이용해 중원을 장악, 점유율을 높이면서 경기를 주도했다. 반면 전남은 점유율을 내주는 대신 측면의 최효진, 이지민을 이용해 돌파로 기회를 엿봤다.

그러나 두 팀 모두 상대 수비에 막히면서 결정적인 기회를 만들지 못했다. 서울은 전반 28분 박용우가 시도한 중거리 슈팅이 전반전 유일한 유효 슈팅이었다. 전남은 허용준이 전방에서 부지런하게 움직이면서 득점을 노렸지만 마지막 패스와 슈팅의 정확도가 떨어지면서 골을 성공시키지 못했다.

서울은 후반 시작과 함께 윤주태의 중거리 슈팅을 시작으로 전남을 강하게 몰아붙였다. 하지만 역시 마지막 슈팅과 패스의 세밀함이 떨어지면서 득점에 실패했다. 후반 16분 박용우가 마음 먹고 오른발로 강하게 찬 슈팅은 이호승 골키퍼 손에 걸렸다.

답답한 경기가 이어지자 서울의 황선홍 감독은 후반 17분 조찬호를 빼고 데얀을 투입, 공격력을 강화했다. 90분 안에 경기를 끝내겠다는 의지였다. 데얀 투입 후 서울은 공격에 힘과 스피드가 붙었다. 하지만 후반 21분 역습 상황에서 윤주태의 슈팅이 다시 이호승 골키퍼에게 막혀 아쉬움을 남겼다.

서울은 경기 막판까지 공세를 높였지만 전남 수비수들의 육탄 방어를 뚫지 못하고 득점에 실패, 결국 승부는 연장전에 접어들었다.

연장전 전반은 전남이 흐름을 잡았다. 후반에 교체 투입돼 체력이 많이 남은 자일, 이슬찬, 안용우의 드리블 돌파를 통해 공격을 펼쳤다. 전남은 연장 전반 막바지 코너킥 상황에서 자일이 안용우의 크로스를 헤딩슛으로 연결했지만 유상훈 골키퍼에게 막혔다.

연장전 후반은 두 팀 모두 떨어진 체력 때문에 이렇다할 기회를 만들지 못했다. 전남은 연장 후반 막판 골키퍼 이호승을 대신해 한유성을 투입, 승부차기를 준비했다.

승부차기에서 두 팀 모두 세 번째 키커까지 골을 성공시키면서 3-3 팽팽한 흐름이 이어졌다. 하지만 전남의 네 번째 키커 유고비치의 슈팅이 골문을 크게 벗어나며 희비가 엇갈렸다.

반면 서울의 네 번째 키커 김치우는 침착하게 골을 성공시켜 4-3으로 앞섰다. 그리고 유상훈 골키퍼가 전남의 마지막 키커 안용우의 슈팅을 막아내면서 승리의 마침표를 찍었다. 황선홍 감독이 부임 후 4번째 경기 만에 감격적인 첫 승을 거두던 순간이었다.


dyk0609@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