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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게임 뜬다] 더딘 규제완화…개인정보 리스크도 '발목'

<하>美·日 등과 달리 국내는 LBS서비스 '허가제'

(서울=뉴스1) 이수호 기자 | 2016-07-14 11:23 송고
서울 광화문과 경기도 과천 등지에서 실행한 모바일게임 '포켓몬 고' 화면 © News1
서울 광화문과 경기도 과천 등지에서 실행한 모바일게임 '포켓몬 고' 화면 © News1


지난 6일 미국에서 출시된 증강현실(AR) 모바일게임 '포켓몬 고'는 스마트폰에서 게임 앱을 실행한 뒤 특정장소를 비추면 화면에 캐릭터가 나오는 방식이다.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과 증강현실(AR) 기술이 결합된 게임이다. 새로운 기술이 아니라 발상의 전환에서 비롯된 게임이라는 점에서 우리 게임업계에 대한 아쉬움은 크다.
'포켓몬 고'는 우리나라 등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 전세계에서 이용할 수 있다. '포켓몬 고'는 구글지도를 기반으로 개발됐기 때문에 구글지도 서비스를 하지 않은 우리나라에서 출시하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그렇다면 국내에서 '포켓몬 고'같은 'LBS+AR' 게임을 개발할 수 있을까. 당연히 가능하다. 다만 우리나라에서는 반드시 방송통신위원회의 허가를 받아야만 LBS사업을 할 수 있다. 미국과 일본, 유럽연합(EU) 등지에서는 허가없이 신고만으로 위치기반서비스(LBS) 사업을 할 수 있다. 

정부는 LBS 시장활성화 차원에서 지난 1월 LBS사업자 허가기간을 2개월로 단축하는 등 규제완화를 실시했다. 이처럼 절차가 단축됐다고 해도 여전히 사전허가를 받아야 하므로 업체들 입장에선 부담이다. 더구나 LBS 규제완화가 너무 늦은 감도 있다. 더딘 규제완화로 우리 기업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놓친 셈이다.

LBS를 통한 개인정보 수집도 AR게임 시장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LBS서비스 과정에서 수집되는 개인정보는 그 양이 계속 늘어날 것이고 서비스업체는 이를 관리해야 하는데 이게 쉽지않다. AR게임을 서비스하다가 개인정보 문제가 터지면 사업 자체를 접어야 할 수도 있다. 이같은 개인정보 리스크 때문에 게임업계는 AR게임 개발에 적극 나서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와 게임업계의 소통부족도 신시장 개척의 장애물로 꼽힌다. 올초 가상현실(VR) 열풍이 불자, 정부는 서울 상암동에 'VR클러스터'를 마련하는 한편 내년까지 400억원 규모의 'VR 전문펀드'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VR게임과 테마파크, 교육분야 VR을 개발하는 기업에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업계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일회성 선심쓰기보다 진정성있는 대화로 게임산업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라고 입을 모았다. '포켓몬 고' 열풍에 휩쓸려 AR산업에 갑작스레 지원하는 것보다 업계가 새로운 트렌드를 선점할 수 있도록 정부가 물꼬를 터줘야 한다는 것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그동안 게임업계가 LBS와 연계한 게임을 못만든 것은 이 정도로 '포켓몬 고'가 성공할 지 몰랐기 때문"이라며 "포켓몬 고 열풍이 일면서 개인정보 리스크를 떠안더라도 AR게임을 출시하려는 게임업체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lsh59986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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