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삼성重에 이어 현대重·대우조선도 파업 수순…긴장 고조

현대 파업 찬반 투표 예정…대우조선 지노위에 조정신청 절차
현대重 파업 가능성 커…대우조선은 변수 존재

(서울=뉴스1) 이철 기자 | 2016-07-07 18:12 송고
삼성중공업 노동자 협의회는 7일 오후 1시부터 4시간동안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노협은 이날 오후1시30분 만주광장에 집결해 사측의 구조조정 자구안 철회를 위한 전 사원 파업집회를 가졌다 © News1 이경구 기자

삼성중공업이 7일 일시적 파업을 진행한 가운데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역시 파업 수순을 차근차근 밟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은 이날 노조 집행부와 대의원으로 구성된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파업 찬반 투표 진행을 결의할 예정이다.

투표 여부가 결정되면 다음주 중 조합원을 대상으로 찬반 투표가 진행될 전망이다. 찬성쪽으로 결론이 나면 노조는 언제든 중앙쟁의대책위원회의 결의에 따라 파업에 들어갈 수 있다.

앞서 현대중 노조는 지난 1일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로부터 '조정종료' 통보를 받으며 합법적 파업권을 확보한 상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건설장비, 전기전자 등 비조선 사업부문 분사를 추진하는 사측의 구조조정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일방적인 분사 추진과 외주화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대우조선 노조의 경우 지난 4~6일 진행된 파업 찬반 재투표에서 '사측의 불성실한 단체협상'을 들어 파업을 의결했다. 앞서 노조는 지난달 파업을 의결하고 경남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에 '구조조정 반대' 명분으로 쟁의조정을 신청했으나 '행정지도' 결정을 받아 파업권 확보에 실패한 바 있다.

대우조선 노조가 다시 지노위에 조정 신청을 해 조정종료 통보를 받는다면 절차에 따라 파업에 들어갈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금까지 노조는 단체협상 지연을 이유로 지노위로부터 조정중지 통보를 받아 온 바 있다"며 "구조조정 반대 이유로는 파업권 획득에 실패했지만 이번에는 파업권 획득이 무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사 노조는 실제 파업 여부나 돌입 시기 등은 상황을 지켜보며 정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노사 간 협상에 난항을 겪어 파업의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특히 현대중공업의 파업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은 재작년부터 2년 연속으로 파업을 진행한 바 있다"며 "올해도 임단협 협상 부진과 분사 등을 명분으로 파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대우조선 노조 역시 회사의 일방적인 자구계획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라 갈등이 큰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대우조선의 경우 파업에 돌입하기 쉽지 않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또다른 관계자는 "이미 대우조선 채권단이 노조가 파업에 들어갈 경우 자금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며 "노조도 현재 회사의 사정을 잘 아는만큼 섵불리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 5300여명은 이날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파업을 진행했다. 노사 양측은 파업을 두고 이날 오전까지 막바지 협상을 진행했지만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iro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