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한국형 스마트시티' 중동·아시아·남미에 수출

[투자활성화대책]민관합동수출추진단 운영

(세종=뉴스1) 이훈철 기자 | 2016-07-07 11:00 송고
두바이 스마트시티 전경./뉴스1© News1
두바이 스마트시티 전경./뉴스1© News1


정부가 '한국형 스마트시티'를 중동 등 유망시장에 수출하기 위해 지원에 나선다.
정부는 7일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신규 유망수출품목 창출 방안'을 발표했다.

스마트시티는 기획·설계, 친환경인프라, ICT 부품소재, 개발금융 등이 결합된 융복합상품으로 2019년까지 1조1000억달러 규모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유망 수출모델이다. 높은 수주금액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스마트시티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우선 민관 합동 수출추진단이 운영된다. 추진단은 관계부처 관계자들로 구성되며 사업수요, 경쟁국 동향 등의 정보를 분석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게 된다.

금융지원을 위해 글로벌 인프라벤처펀드를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세계은행(WB) 등 국제기구와 공조해 금융지원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모델별 진출 방안도 추진된다. 스마트신도시모델의 경우 신도시 개발, 도시재생 수요가 많은 중동, 아시아, 남미 등을 중심으로 정부간 협역을 강화하기로 했다.

신재생, 전기차 충전소 등을 패키지화 한 에너지신산업모델은 도서, 오지 등 전력공급이 어려운 지역에 국제기구 등과 연계해 진출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이밖에 친환경물산업모델은 누수가 심한 중동·남미 등에 수출하고 버스정보시스템(BIS) 등의 상품을 수출하는 스마트교통모델은 35개국 진출 경험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전략을 구상하기로 했다. ICT솔류션모델은 동남아와 유럽 등을 중심으로 진출한 뒤 주변지역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국내의 경우 판교, 동탄 등 신도시내에 특화형 실증단지를 조성하고 대구 IoT 실증단지는 규제프리존특별법과 연계해 예산을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기존 플랜트·토목 중심 해외건설 시장을 스마트시티까지 다변화하고 케이-스마트시티를 신규 수출전략상품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boazhoo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