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한민국의 재발견…새 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코리아'

(서울=뉴스1) 박창욱 기자 | 2016-07-04 11:00 송고 | 2016-07-04 14:13 최종수정
© News1
© News1

대한민국의 새로운 국가브랜드가 '크리에이티브 코리아'(Creative Korea)로 결정됐다.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4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별관에서 우리 국민이 생각하는 전통과 현대, 유·무형 자산에 담긴 핵심 가치를 활용해 도출된 새로운 국가브랜드 'Creative Korea'를 발표했다.

국가브랜드 사업은 2015년 광복 70주년을 맞이해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재확인하고 국민과 함께 국가브랜드를 만들어 이를 해외에 적극 알리기 위해 추진됐다. 문체부를 이를 위해 브랜드·광고홍보 분야의 학계와 현장 민간 전문가를 중심으로 국가브랜드 개발 추진단(단장 장동련)을 구성해 1년여에 걸쳐 다양한 작업을 수행해 브랜드와 새로운 로고를 개발했다.
 국가브랜드 포스터. 이하 문체부 © News1

김 장관은 "국가 브랜드 슬로건 'Creative Korea'는 앞으로 대한민국이 추구해나갈 미래 지향적 핵심 가치와 비전을 담고 있다"며 "한국인의 유전자에 내재된 '창의' 가치를 재발견해 국민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세계 속에 대한민국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자 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 했다.

국가 브랜드 로고는 태극기를 소재로 제작됐는데, 'CREATIVE'와  'KOREA'를 상하로 두고 건곤감리 두개의 세로선을 양 끝에 배치했다는 설명이 뒤따랐다. 'CREATIVE'와 'KOREA' 사이에 공간을 만들어 이미지와 단어 등을 다양하게 조합할 수 있도록 했다. 색상은 태극의 빨강과 파랑을 젊고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해 사용했다.
다양한 국가브랜드 포스터 © News1
다양한 국가브랜드 포스터 © News1

김 장관은 "지난해 국민과 함께 ‘한국다움’ 찾기로 시작한 국가브랜드 사업의 결실로 새로운 국가브랜드 ‘Creative Korea’를 마련하게 되어 의미가 깊다”며 “대한민국의 미래 비전과 핵심가치를 담은 새로운 국가브랜드를 해외에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적극 전개하여 대한민국의 국가브랜드 이미지를 한 단계 향상시키고, 유관 기관들과 협력하여 ‘코리아 프리미엄’을 창출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체부는 국가브랜드 슬로건 개발과 함께 우선 한국을 대표하는 이미지를 소재로 활용한 홍보영상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홍보영상은 ‘대조적 매력'(Exciting Contrast)을 주제로 전통과 현대가 충돌하며 만들어내는 에너지와 힘, 대조적인 매력을 부각시켜 ‘Creative Korea’의 이미지를 구현했다고 했다.

이번 홍보영상 제작은 특별히 국가브랜드 사업의 취지에 뜻을 같이하는 예술가들과 유명 인사들의 지원과 협력으로 이뤄졌다. '태양의 후예'에 출연한 배우 송중기씨와, 송혜교 씨, 프로기사 이세돌 9단, 피아니스트 조성진, 빅뱅(K-LIVE홀로그램, YG엔터테인먼트), 서도호 작가 등 유명 인사들이 영상 제작에 도움을 주었다.

문체부는 또 해외에 국가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홍보활동을 다각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시엔엔(CNN), 비비시(BBC) 등 해외 유력 매체를 통해 홍보 영상을 방영하는 한편, 수교행사 및 주요 국제행사를 계기로 재외공관과 한국문화원, 관광공사, 코트라 및 아리랑티브이(TV) 등을 통해 국가브랜드를 적극 홍보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올해 8월 브라질 리우 올림픽을 비롯해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행사 등 대규모 국제행사를 활용하여 ‘Creative Korea’를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또 관계부처 및 공공·민간기관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다양한 융·복합 사업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해 나간다.
사업 경과  News1
사업 경과  News1


이번 국가브랜드 사업은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찾는 것에서부터 시작했다. 문체부는 ‘한국다움’에 대한 생각을 모으기 위해 지난해 ‘대한민국의 디엔에이(DNA)를 찾습니다. 대한민국(KOREA)!’ 등 두 차례에 걸쳐 국민들의 아이디어와 작품을 공모했다. 이와 병행해 해외에서의 한국의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해 해외문화홍보원 주관으로 ‘거대자료(빅데이터) 활용 국가이미지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3만999건의 공모 작품과 약 127만 건의 ‘한국다움’ 에 대한 낱말(키워드, 해외 2만4605건 포함)을 수집했다. 이를 종합 분석한 결과, 대한민국의 핵심가치로 '창의'(Creativity) '열정'(Passion) '화합'(Harmony)을 도출했고, 국내외 전문가의 의견 수렴과 전문적인 작업을 거쳐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국가브랜드 ‘Creative Korea’가 도출됐다.


cup@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