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황 총리 "北, 우리 국민 납치 및 국제조직 사주한 테러 우려"

제1차 국가대테러대책委 모두발언…"ISIL 등 테러위협 현재화"

(서울=뉴스1) 진성훈 기자 | 2016-07-01 15:06 송고 | 2016-07-01 15:44 최종수정
황교안 국무총리가 1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국가테러대책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2016.7.1/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가 1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국가테러대책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2016.7.1/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는 1일 "북한이 해외에서 우리 국민을 납치하거나 국제테러조직을 사주해서 테러를 감행할 우려도 적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제1차 국가테러대책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 모두발언에서 "우리나라도 ISIL(이라크·레반트 이슬람국가)이 테러대상국으로 계속 지목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체류 외국인 여러 명이 ISIL에 가담한 사실이 밝혀지는 등 테러위협이 현재화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국가대테러대책위원회는 지난 6월4일 시행된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테러방지법) 및 그 시행령 등에 따라 구성된 국가 대테러 업무의 컨트롤타워로, 이날 첫 회의를 갖고 공식 출범했다.

황 총리는 위원회 출범에 대해 "국가 차원의 종합적인 테러대응체계를 갖추는 새로운 출발점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과거 국가정보원 중심의 대테러업무가 국가테러대책위원회와 대테러센터 등 범정부적인 테러대책 기구로 전환됐다"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제 우리나라도 테러방지를 위해 OECD(경제개발협력기구) 등 선진 각국과 적극적인 국제공조를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도 평가했다.
황 총리는 이어 항후 국가 대테러활동의 기본방향에 대해 △새로운 국가 대테러 시스템 조기 안착 △테러예방의 최우선 목표 및 인적·물적 대응 역량 강화 △테러 조기경보 시스템 상시 유지 △테러 발생시 신속 대응체제 구축 △인권침해 방지 등을 들었다.

황 총리는 "최근 프랑스·미국 등에서 발생한 테러사건은 실제 집행력까지 확보되어야만 테러를 예방할 수 있다는 교훈을 시사하고 있다"며 "따라서 관계부처는 테러예방 역량을 강화하면서 현장과 유리되거나 누락되는 테러 사각지대가 생기지 않게 철저히 점검하고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각 부처에서는 오늘 논의되는 국가 대테러 기본계획 및 테러 대응역량 강화방안이 차질 없이 현장에서 집행될 수 있도록 면밀히 점검하라"고 지시했다.


tru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