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임종룡 "브렉시트, 상황전개에 따라 장기간 영향 줄 수도"

제5차 금융개혁 추진위원회 개최…"현재는 안정 찾아가는 모습"
"기업 구조조정, 자금 조달 어려움 없도록 회사채 시장 인프라 개선"

(서울=뉴스1) 전준우 기자 | 2016-07-01 07:56 송고 | 2016-07-01 14:16 최종수정
임종룡 금융위원장./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1일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에 따른 시장 영향이 현재는 안정을 찾아가고 있지만 향후 상황전개에 따라 금융시장에 장기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연구원 연수원에서 열린 제5차 금융개혁 추진위원회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임 위원장은 "올해 하반기는 그 어느 때보다 우리 경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커져 대내외 환경변화를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브렉시트 이후 출렁이던 금융시장이 안정을 찾아가고 있지만, 향후 상황전개에 따라 장기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미국·일본 등 주요국의 통화정책 불확실성, 중국의 저성장과 구조개혁, 저유가에 따른 디플레이션도 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임 위원장은 "금융시스템의 안정을 더욱 공고히 하면서 위기를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일관되고 지속적인 금융개혁을 통해 금융시장 체질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고,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계·기업부채 관리의 중요성도 다시 한 번 역설했다. 임 위원장은 "기업구조조정을 차질없이 추진해나가고 있다"며 "일시적 시장 불안으로 기업들이 자금을 조달하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회사채 시장 인프라를 개선하고, 기업 자금조달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가계부채에 대해서도 "상환 능력 범위 내에서 빌리고, 처음부터 나누어 갚는 금융 관행을 확고히 정착시키겠다"며 "서민·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맞춤형 자금지원과 채무조정을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junoo5683@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