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더민주 "경유값 인상, 공식입장 아냐…노후 경유차 통제 취지"(종합)

앞서 '경유가격 휘발유 90% 수준 상승' 밝혔다가 '검토 취지'로
원인별 저감대책, 취약계층 피해 저감 대책, 미세먼지 사전예보 시스템 구축

(서울=뉴스1) 조규희 기자 | 2016-06-29 20:57 송고
 
 

더불어민주당은 29일 경유값 상승을 통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은 당의 공식 입장이 아니라고 밝혔다.     
더민주 정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경유값 인상은 당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며 "현행 시내 노후 경유차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량이 많아 이에 대한 통제가능성을 검토하자는 취지였다"고 설명했다.

앞서 한정애 정책위 수석부의장이 이날 오전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발표하며 '휘발유, 경유가격의 비율을 100 대 85에서 100 대 90으로 올리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말해 당론으로 비춰지자 수습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정책위원회는 "따라서 더민주는 현행 휘발유 대 경유 가격을 100 대 85에서 100 대 90으로 조정하겠다는 내용은 당의 공식적 입장이 아니다"고 말했다.

더민주 정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 원내대표회의실에서 미세먼지 발생 원인별 저감대책, 취약계층 피해 저감 대책, 정확한 미세먼지 사전예보 시스템 구축방안 등의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정책위원회는 발생원인별 저감대책으로 석탄화력발전소의 가동중단 및 친환경 연료의 전환 추진을, 교통체계 개편 방안으로 광역급행철도·간선급행교통체계 등 친환경 교통체계 조기 구축등을 중앙정부와 논의하기로 했다.   

미세먼지 취약계층 피해 저감 대책으로는 과다 발생지역의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산업단지가 집중된 포항, 석탄화력발전소가 많은 당진·보령 지역을 '대기보전특별대책지역'으로 추가 지정하기로 했다.

생활미세먼지 저감을 위해서 서울지역 직화구이음식점 200곳 등을 포함 대형 직화구이 음식점을 대상으로 저감시설 설치 지원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정확한 미세먼지 사전예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대기질 통합예보센터의 인력을 현재 24명에서 45명으로 보강하고 한국형 대기질 예측·분석 모델개발 예산을 지원하기로 했다.


playingj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