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무엇이 문제…초동대응부터 지금까지 '초보정당' 노출 국민의당

의혹 번지는데도 지도부 리더십 실종…당내 비판 일어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2016-06-28 13:26 송고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5차 의원총회를 마친 뒤 의총장을 나서고 있다. 국민의당은 이날 비공개 의총을 열고 왕주현 사무부총장이 구속되는 등 심각해져가고 있는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에 대한 대응책을 모색했다. 2016.6.28/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5차 의원총회를 마친 뒤 의총장을 나서고 있다. 국민의당은 이날 비공개 의총을 열고 왕주현 사무부총장이 구속되는 등 심각해져가고 있는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에 대한 대응책을 모색했다. 2016.6.28/뉴스1 © News1 허경 기자

국민의당은 4·13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수수 의혹으로 초동 대응부터 사건발생 20일이 지난 28일까지 '초보정당'의 실상을 고스란히 노출시켰다는 지적을 받는다.

의혹 당사자인 김수민·박선숙 의원 등 당 소속 현역 의원이 검찰 소환조사를 받고 왕주현 사무부총장이 구속되는 상황까지 이르렀는데도 사태를 수습하지 못한 당 지도부를 향한 불만도 퍼져가는 분위기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지난 8일 고발 이후 리베이트 의혹은 다방면으로 번져나갔다.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에서 시작됐으나 정당 내부의 공천을 둘러싼 의혹과 김수민 의원이 대표를 지낸 브랜드호텔에 대한 특혜 의혹까지 뻗어나가며 국민의당이 내건 '일하는 국회' 기치는 빛이 바랬다.

국민의당은 선관위 고발 사실이 알려진 지난 9일 대변인을 통해 "사실이 아니다. 진실은 밝혀질 것이다. 사실이 아닌 내용으로 당의 명예를 훼손할 경우 엄중히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는 같은 날 기자들의 쏟아지는 질문에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사실이 아닌 것으로 보고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튿날인 10일에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국민에 걱정을 끼쳐 송구스럽다"며 "당에서는 사실관계를 적극적, 객관적으로 확인하겠다"고 했다.

당시 최고위에서는 이상돈 최고위원을 단장으로 하는 진상조사단을 곧바로 구성, 자신감을 드러냈지만 중간조사 결과발표로 오히려 혼란을 자초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이상돈 단장은 지난 15일 중간브리핑에서 브랜드호텔에 유입된 자금이 당으로 들어온 '흔적'은 없다고 전면 부인했다. 선관위는 '국민의당TF'를 당 소속으로 봤으나 당에서는 브랜드호텔 내 TF라고 해명한 것이다. 그러나 중간브리핑 당시에도 업체 관계자 등에 대한 충분한 조사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였다.

진상조사단은 이후 사건 당사자인 김수민·박선숙 의원과 왕주현 사무부총장 면담조사 한 번 시도하지 않고 활동을 마쳤다. 제대로 조사도 하지 않고 당사자들에게 면죄부를 준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현역 의원 두 명이 검찰 소환조사를 받는 상황에 이르렀는데도 당과는 무관하다고 안일하게 대응해온 당 지도부에 대한 불만도 커져가고 있다.

당내에서는 대책없이 의혹 국면이 장기화되며 '무슨 일을 해도 리베이트에 묻힌다'는 무력감도 있다.

최근 총선 홍보비 계약과정이 당 차원 지시로 이뤄졌다는 내용이 담긴 김 의원의 변호인 의견서가 공개되며 사태는 중앙당과 김 의원 간 '책임 떠넘기기' 양상으로까지 번지기도 했다.

당 관계자는 "지도부의 초기 대응이 다소 미숙할 수 있었다는 점을 이해하지만 일이 터진지 한달이 다 돼가는데도 안 대표 등의 정치력이 보이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박지원 원내대표가 지난 27일 사건 연루자들에 대한 출당을 포함한 조치를 고려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도 이같은 당내 여론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은 그간 당헌당규에 따라 '기소 시 당원권 정지' 방침을 고수해왔다.

그러나 당 안팎에서는 설령 출당조치를 당에서 결행한다 해도 비례대표 의원직은 유지하는 것이라 '꼼수'라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이다. 지도부가 자진 탈당 권유 등 보다 강력한 조처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일각에선 안 대표가 창당 전에도 비공식적으로 정치적 조언을 구해왔던 핵심 측근인 박 의원이 의혹에 연루되며 지도부 대응도 멈칫할 수밖에 없던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이와 관련 창당 당시부터 나온 '안철수 사당화' 문제를 이제 그냥 넘어가서는 안된다는 얘기가 나온다. 당내 의사소통 개선 등을 위해서는 당내 권력 지형 개편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주장도 고개를 들고 있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후 4시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