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여야, 가습기살균제 국정조사 특위 구성 합의(종합)

민생경제·미래일자리·정치발전 등 7개 특위 구성도 합의
새누리, 구의역 국조도 요구…더민주 "4개 청문회도 계속 논의"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김정률 기자, 박승주 기자 | 2016-06-27 19:50 송고
여야 3당 원내수석부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7월 임시국회 일정 등을 논의하기 위한 회동을 하기 앞서 손을 맞잡고 있다. 왼쪽부터 김도읍 새누리당, 김관영 국민의당,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2016.6.27/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여야 3당 원내수석부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7월 임시국회 일정 등을 논의하기 위한 회동을 하기 앞서 손을 맞잡고 있다. 왼쪽부터 김도읍 새누리당, 김관영 국민의당,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2016.6.27/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여야 3당은 가습기살균제 사태와 관련해 국정조사특위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여야 3당은 또 민생경제, 미래일자리, 정치발전, 지방재정 및 분권, 규제개혁, 평창동계올림픽, 남북관계 개선 특위 등 7개의 특위를 구성키로 뜻을 모았다. 

다만, 각 특위는 상임위 활동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입법권은 부여하지 않기로 했다.    

김도읍 새누리당,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김관영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7일 오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고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여야 3당은 당초 국민의당이 요구했던 7월 결산국회와 관련해선 상임위와 예산결산특별위의 일정을 확인하고 조만간 결정키로 했다.
이와함께 새누리당은 구의역 사고와 관련해 국정조사 특위구성을 요구했지만, 더민주와 국민의당은 우선 지도부와 합의한 후 추후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또 당초 가습기 특위 위원장은 새누리당에서 맡을 차례지만, 구의역 특위가 구성될 경우 새누리당에서 위원장을 맡겠다는 입장이어서 가습기 특위 위원장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야권에서 요구하고 있는 세월호 특별조사위 활동기간 연장과 관련해서 박완주 더민주 원내수석은 기자들과 만나 "그 부분에 대해서는 여당 간사도, 해양수산부도 그렇고 12월까지 하는 건 반대하지 않는다"며 "다만 지도부에서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기업 구조조정 및 영국 브렉시트로 인해 제기되고 있는 추가경정예산 편성 논의는 이날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관련 김도읍 원내수석은 "지금은 원내수석간에 말할 단계가 아니다"며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이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이날 여야가 구성키로 합의한 정치발전 특위에 대해서 김 원내수석은 "공천, 국회의원 특권 내려 놓기 등 정치발전상을 만들어 보자는 차원"이라며 "개헌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더민주는 가습기 살균제, 법조비리, 어버이연합 의혹, 백남기 농민 중상 관련, 청와대 서별관회의 등 그간 자신들이 요구했던 5개 청문회 중 가습기살균제 부분이 성사된 만큼 나머지 4개 청문회에 대해서도 논의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박 원내수석은 "아직도 4개 청문회가 남았다. 저쪽(새누리당)에서 구의역 청문회 하자고 했다"며 "그거(구의역) 받으면 우리는 또 나머지 청문회를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jrki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