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민의당 리베이트 의혹 박선숙 "걱정 끼쳐 죄송"

"조사 성실히 임해 사실관계 밝힐 것"
檢, 당 차원에서 리베이트 개입여부 집중수사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2016-06-27 10:14 송고 | 2016-06-27 10:16 최종수정
박선숙 국민의당 의원./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박선숙 국민의당 의원./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국민의당 리베이트 의혹의 핵심인물로 떠오른 박선숙 국민의당 의원이 "큰 걱정을 끼쳐 죄송하다"고 밝혔다.
김수민 의원은 27일 오전 9시57분쯤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지검에 소환조사를 받기 위해 모습을 드러냈다.

회색 상하의 정장을 입고 차분한 표정으로 등장한 박 의원은 출석하기 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말씀 드리겠다"고 운을 뗀 뒤 "기대하고 지지해주신 많은 분들께 큰 걱정을 끼쳤다. 정말 죄송하다"고 밝혔다.

이어 "조사에 성실히 임하고 사실 관계 밝히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한 뒤 청사 안으로 들어갔다. 다만 '리베이트 과정에서 어디까지 파악했는지', '당 차원에서 지시나 보고가 있었는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는 답을 하지 않았다.

지난 총선 당시 국민의당 사무총장이자 회계책임자였던 박 의원은 김수민 의원, 왕주현 사무부총장과 함께 허위계약서를 작성해 홍보업체로부터 리베이트를 받는 과정에서 사전 논의 및 지시를 했다는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중앙선관위에 의해 고발당했다.
검찰은 왕 부총장이 모든 과정을 지시했다면 바로 윗선인 박 의원이 알았을 것이라 판단하고 있다. 이에 박 의원이 왕 부총장의 보고를 받은 수준을 넘어서 직접 지시를 했을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고 수사를 벌일 계획이다.  

검찰 관계자는 "(범행에)누가, 어느정도 가담을 했는지를 확인 중"이라며 "가담할 때 범죄의사를 갖고 있었는지에 대한 여부를 객관적으로 밝히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24일 왕주현 사무부총장에 대해 정치자금법·공직선거법 위반과 사기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며, 왕 부총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이 박 의원에 대한 조사가 있는 27일로 예정돼있다.

국민의당 선거대책위원회 총무지원본부장 겸 선거사무장을 맡았던 왕 부총장은 선거홍보 업무를 담당할 TF(태스크 포스)팀을 꾸리고, 선거공보물 인쇄업체 비컴과 TV광고 대행을 맡은 세미콜론에게 사례비(리베이트)를 요구해 이 돈을 TF팀에 지급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 4월 리베이트로 지급한 돈까지 실제 사용한 선거비용인것 처럼 꾸며 3억여원의 허위 보전청구를 해 1억여원을 보전받아 사기 혐의도 추가됐다.

이날 박 의원에 대한 검찰 조사와 함께 이뤄질 왕 부총장에 대한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 결과 구속영장이 발부될 경우 검찰 수사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앞서 검찰은 리베이트 수수 과정에 연루된 혐의로 국민의당 왕주현 전 사무부총장과 김수민 의원을 소환해 강도높은 조사를 벌였다.


ys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