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조선업계 다음달부터 임금·복지 축소..노사갈등도 고조

현재중공업, 고정연장근무 폐지로 임금축소
대우조선 직급별로 임금 10~30% 감축, 삼성중공업도 임금 일부 반납

(서울=뉴스1) 이철 기자 | 2016-06-26 16:09 송고
삼성중공업 거제 조선소. © News1

조선업계가 다음달부터 임금 반납·복지 축소 등 대대적인 비용 절감에 들어며 노사 갈등도 덩달아 고조되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조선 3사는 최근 각 주채권은행에 제출한 자구안에 따라 다음달부터 임직원 임금·복지 축소에 들어간다.

우선 현대중공업은 다음달 1일부터 고정연장근무를 폐지한다. 평일 오후 5∼6시 고정연장근무 1시간을 없앤다. 사무직은 4급부터 대리~부장까지, 생산직은 4급부터 기원~기정까지가 대상이다. 고정연장근무가 폐지되면 한달 평균 30만~50만원의 임금이 줄어들 것으로 분석된다.

대우조선은 임원과 사무직의 임금을 직급별로 10∼30%씩 감축한다. 이를 위해 회사측은 27일부터 임금 반납 동의서를 받을 예정이다. 생산직은 직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연차를 모두 소진하도록 해 추가 임금 발생분을 없앨 계획이다.

삼성중공업은 다음달부터 임원과 부장의 임금을 각각 30%, 20%까지 반납하기로 하고 직원들에게 동의서를 받고 있다. 오는 8월부터는 과장(15%), 사원(10%)까지 임금 반납에 동참한다.

이 과정에서 큰 진통도 예상된다. 사실 현재 각 노조가 사측과 가장 큰 충돌을 일으키는 사안은 임금이 아니다. 하지만 노조들은 임금을 포함한 구조조정 전반에서 '회사가 일방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충돌 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파업의 가능성도 커지는 상황이다.

현대중공업의 경우 보전, 동력, 장비, 시설공사 등 설비지원 부문 분사가 가장 큰 논란거리다. 현대중공업 노조 관계자는 "분사를 철회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한다면 노사협의가 가능하다"며 "'무조건 밀어붙이고 보자'는 경영방식은 이젠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고정연장수당 문제만 하더라도 회사는 협상 상대를 무시하는 작전을 쓰고 있다"며 "노조에게는 일방 통보만 하고 대언론 여론전과 홍보물을 통해 폐지를 주장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우조선도 임금이 아닌 특수선 분야 분사가 노사간 핵심 쟁점이다. 하지만 노조는 특수선 분사는 물론 임금 삭감 과정에 있어서도 사측의 '불통'을 지적했다. 이들은 "노사가 함께 위기를 극복하기 원한다면 지금과 같은 '일방통행식' 정책부터 접어야 한다"며 "채권단과 노사가 함께 참여하는 협의체를 통해 경영정상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간 회사에 협조적이었던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의 분위기도 심상치 않다. 노협은 지난 21일 거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으며, 23일 거제 시내에서 거리시위를 벌였다. 노협의 반발 이유 역시 사측이 구조조정안을 실행할 때 자신들과 협의를 진행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한편, 삼성중공업 노협은 오는 29일 조합원들을 상대로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현대중공업은 노조는 지난 20일 중앙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한 상태로, 중노위가 '조정 중지' 결정을 내릴 경우 파업권을 확보하게 된다.

대우조선 노조는 구조조정 반대로 파업을 결의했지만 최근 경남지방노동위원회가 제동을 걸었다. 노조 측은 임단협 교섭 지지부진을 이유로 지노위에 다시 조정 신청을 할 예정이다.


iro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