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남경필 지사 “대선 선택받은 대통령이 개헌추진하자”

“대선 후보들 개헌 공약 제시·논쟁해야”
"한국 리빌딩필요, 수도이전 그중 하나”

(경기=뉴스1) 진현권 기자 | 2016-06-27 10:00 송고 | 2016-06-27 12:08 최종수정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2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 집무실에서 뉴스1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6.6.24/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2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 집무실에서 뉴스1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6.6.24/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최근 개헌화두를 던진 것과 관련, “개헌은 단기간에 이뤄지기 어렵다”면서 “내년 대선에 선택을 받은 대통령이 개헌을 추진하자”고 밝혔다.

남 지사는 27일 취임 2주년을 맞아 뉴스1과 가진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내년 대선기간 중 정당과 대선 후보들이 개헌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힌 뒤 공약으로 정해 공론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개헌이슈를 대통령 선거기간 동안 시끌벅적하게 떠들어 논쟁하고, 국민의 선택을 받은 대통령이 개헌을 추진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남 지사는 앞서 15일 양주시 송암스페이스센터에서 북부지역 국회의원, 시장·군수간담회에서 “세종시와 서울로 이원화된 여러 행정기관 때문에 오는 낭비, 비효율이 굉장히 심각하다. 국회와 청와대를 모두 포함해 세종시로 이전하는 방안이 논의돼야 할 시점”이라며 “아울러 대한민국의 리빌딩을 위해 개헌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남 지사는 이와 관련, “대한민국이 이대로 가면 미래를 낙관만 할 수 없다. 자칫 망할 수 있을 거라 우려된다. 우리사회를 구성하는 핵심분야인 정치와 경제의 근본적 변화를 위해서는 개헌이 필요하다”며 “대한민국을 리빌딩해야 하고, 그중 하나가 수도이전이다. 국민의 실제 삶과 연계된 문제 해결방안을 갖고 개헌논의에 접근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남 지사는 이어 “20대 국회가 가장 먼저 해야 될 일은 선거구제 개편, 중대선거구제와 권역별 비례대표제, 그리고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통한 정당후보 공천의 투명성 제고”라며 “국회는 정개특위를 구성해 선거구제 개편논의를 해야 한다. 그러면 국민들로부터 박수를 받을 것이다. 그 이후에 개헌논의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대선 출마여부에 대해 “내년 상반기 안에 결정하겠다"며 "대한민국에서 대통령이란 자리는 날을 잘 갈아놓은 작두 위를 맨발로 걸어가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러한 준비와 결단이 되어 있는지 스스로 판단해야 한다. 저는 15년을 정치인으로 (이를) 고민했다”고 밝혀 내년 대선출마의지를 내비쳤다.

남 지사는 반기문 UN 사무총장의 대선출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에 대해 “새누리당이나 대한민국의 대통령 후보가 많아지는 것은 좋은 일이고 환영하는 입장”이라며 “다만 정치판에 들어와 정치 리더십을 만들고 끝까지 완주하느냐는 본인이 결정해야 할 일이다. 당내 후보로 나서기 위해서는 민주적 절차에 따른 검증과 합의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고 밝혔다.

남 지사는 바람직한 대통령상을 묻는 질문에 “국민들은 분명히 대통령에 리더십을 요구한다. 시대에 대한 고민을 안고 국정을 이끌고 갈 리더십과 거기에 대한 비전, 구체적인 플랜을 갖고 있어야 한다”며 “국정을 독단적으로 이끌어가는 것이 아닌 각 정당, 국민 목소리를 담고 소통하면서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국민들을 행복하는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 지사는 최근 논란이 된 지방재정개편과 관련해서도 “아쉬웠던 것은 과정의 문제다. 지방의 어려운 곳과 나누는 소통의 과정을 통해 스스로 결정하게 했으면 더 좋았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정부가 일방적으로 날자 정해놓고 속전속결하다 보니 어려운 곳에 대한 공유가 없어져 버렸다. 과거 서울시가 공동재산세를 도입하면서 논의과정을 통해 서울시가 재원의 50%를 쓰고 나머지 50%는 공동 재원으로 사용하게 했다. 그런 과정이 있었으면 좋았지 않았을까 한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이어 지방장관제 도입에 대해 “민선 6기 연정과 협치 강화를 위해 4~5명의 지방장관을 임명할 계획”이라며 “의회에서 논의해 분야별, 중요한 이슈별 지방장관을 추천하면 추천된 장관들과 도정을 의논할 것이다. 이렇게 되면 의사결정과정이 현재보다 헐씬 단축될 것이다. 지방장관제 도입에 따른 실국장과 사회통합부지사의 역할 조정문제는 지금부터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jhk102010@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