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영남권 신공항을 바라보는 호남‧충청권 입장

전남 일부지역 가덕도 선호…전북 "새만금땐 지역갈등 없기를"
충남 "서산공항 민항유치 지원을"…충북 "청주공항 확장 절실"

(호남·충청=뉴스1) 지정운 기자, 김춘상 기자, 허수진 기자, 박찬수 기자, 박현석 기자, 장동열 기자 | 2016-06-20 10:57 송고 | 2016-06-20 14:14 최종수정
<br />하늘에서 내려다본 새만금. 간척사업으로 바다가 뭍으로 변하고 있는 모습/뉴스1 DB© News1

하늘에서 내려다본 새만금. 간척사업으로 바다가 뭍으로 변하고 있는 모습/뉴스1 DB© News1


14일 오후 부산 중구 광복로에서 열린 '가덕 신공항 유치'를 기원하는 대규모 집회에 부산 여·야 의원들이 시민단체와 시민 2만여명과 함께 궐기대회를 하고 있다. 2016.6.14/뉴스1 © News1 박기범 기자


영남권 신공항 입지가 곧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호남과 충청권에선 영남권 신공항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궁금하다. 겉으로는 ‘큰 관심 없다‘지만 마냥 '강 건너 불구경'만은 아니다.
  
전남은 신공항 건설을 계기로 여수공항 활성화 방안이 모색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광양항을 끼고 있는 동부지역에서는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가덕도가 선정되기를 바라는 여론이다. 전북은 밀양과 가덕도를 둘러싼 영남권의 갈등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도민 모두가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을 성사시키는 일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한다. 입지를 두고 군산 김제 부안 지역의 알력을 사전에 차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남은 영남권 신공항 자체에 대해 부정적 기류도 보인다. 국토 균형발전 측면에서 필요하냐는 의견이다. 대전 충남 지역에선 “정부는 발전을 거듭하는 영남권에만 치우친 정책을 지양해야 한다"고 꼬집으며 ”서산 공항 민항유치에 대한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충북에선 “이명박, 박근헤 정부를 거치며 신공항이 정치논리로 흐르다보니 지역 파워게임 양상으로 왜곡 변질됐다”고 주장하며 서산신공항 건설로 청주공항이 위축될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해 평행로 유도로 공사와 국제선 여객청사 신축 등을 거론하며 정부 예산지원을 촉구했다.
      
◆전남 "여수공항 활성화 방안 필요"…광양지역선 가덕도 선호 
전남도는 영남권에 허브공항이 생길 경우 무안공항에 미칠 파장 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전남 동부권에 있는 여수·순천·광양시 등 3개시 상공회의소는 "영남권 신공항과 여수공항 활성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여수상의 관계자는 "신공항 입지는 영남의 지자체끼리 서로 의견조율해서 원만하게 추진되기를 바랄 뿐"이라면서도 "여수공항 활성화가 시급한 상황에서 신공항이 생길 경우 여수공항 이용객이 더 감소할까 우려하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반면 광양항을 끼고 있는 전남 동부지역에서는 국가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가덕도 공항에 힘을 실어야 한다는 여론이 힘을 얻고 있다.
지역의 한 기업인은 "싱가포르나 홍콩의 경우처럼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내륙에 있는 밀양보다는 우리나라의 최대 무역항인 부산과 가까운 가덕도 공항이 더 적합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가덕도 공항의 경우 정보통신, 무역항의 면모를 갖추면 금융산업까지 따라붙게 될 것"이라며 "국가에서도 경쟁력 있는 항만을 지원하는 것이 세계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더욱 효율적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군공항 이전 문제가 현안인 광주는 영남권 신공항 문제에 특별한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20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그동안 광주에서 김해공항으로 가는 비행기 노선이 없었던 까닭에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며 "영남권 신공항 문제는 동향 정도만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광주상의 관계자도 "영남권 공항이 실제로 광주에는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본다"며 무덤덤한 반응을 보였다.
 
◆전북 "영남권 신공항 관심 없어…새만금 국제공항 올인" 
 
영남권 신공항에 대해 전북은 "어디가 되든 상관이 없고, 관심도 없다"는 분위기다. 오랜 숙원인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에 쏟을 힘도 부족한 판이어서 다른 지역 공항에까지 관심을 둘 겨를이 없다는 것이다.   

이선홍 전북상공회의소협의회장은 20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영남권 신공항 입지 논란과 관련, "지금 새만금 국제공항이 될지 안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영남권 신공항에 신경을 쓸 겨를이 없다.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  

은종남 전북도 도로공항과장도 "영남권 신공항 입지가 밀양이든, 가덕도든 우리하고는 상관없는 일이고, 어디가 되는 게 좋은지 유·불리를 따질 수도 없다"고 밝혔다.   

영남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장수군의회의 오재만 의장은 "특별히 관심이 없지만 조금이라도 가까운 밀양이 그나마 낫지 않겠느냐"고 했지만 영남권 신공항에 대해 별다른 관심이 없다는 게 전북도민들의 대체적인 분위기다.    

도민들은 그보다는 오랜 지역 숙원인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사전타당성 검토계획을 반영한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2016~2020)'을 고시했다. 6~7월 중에는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에 착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선홍 회장은 "우리가 할 일은 정부의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확답을 받아내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송하진 전북도지사가 2023년 세계잼버리대회 새만금 유치를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데, 잼버리대회가 유치되면 국제공항 건설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며 "전북도민 모두가 국제공항 건설을 성사시키는 일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입지 선정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영남권 신공항을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춘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익산갑)은 최근 '전북 SOC 구축'을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 참석해 "영남권 국제공항 건설이 10년째 표류하고 있듯이 입지 선정 등에서 이견이 있더라도 빨리 결정해 영남권보다 새만금이 더 빨리 착수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광수 국민의당 의원(전주갑)은 "새만금 인접 시·군인 군산시·김제시·부안군의 갈등 사안인데, 사전에 충분히 준비하고 정치권도 각 지역의 이기심을 떨치고 전북이라고 하는 큰 틀에서 합의할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은종남 과장은 "6~7월 중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이 착수되면 1년 후 결과물로 새만금 국제공항의 타당성 여부와 함께 공항 입지도 발표될 것"이라며 "공항 입지가 발표되면 도민 모두가 그 결과를 따라주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충남 "기존 공항 기능 강화…영남권 위주 정책 지양돼야"
'영남권 신공항' 건립 논란과 관련, 대전·충남지역은 대체로 이 문제가 왜 국론분열요인이 되는지에 대해 의아해하면서 오히려 국가균형발전 및 충청지역 개발을 강력히 주장했다.   

대전시의회 김동섭 산업건설위원회 위원(더민주·유성구2)은 20일 “영남권에서 신공항을 짓는다는 발상 자체가 낭비적이다. 영남권 및 동남권에는 기존에 김해공항, 포항공항 등이 있다”며 “항공교통에 있어서 충청권은 철저히 배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은 “앞서 국제공항으로 만들려던 청주공항은 지금 일반공항으로 전락했다. 청주공항도 중부권을 관통하기 위한 목적으로 나름 이 지역 사람들의 장밋빛 꿈이나 다름 없었다”며 “수요파악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새로운 공항을 또 짓겠다고 하는 것보다 기존에 존재하던 공항에 대한 기능을 더 높이거나 내실을 키우는 것이 국익에 더 보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정부는 발전을 거듭하는 영남권에만 치우친 정책을 지양해야 한다"고 꼬집으며 “대전의 경우 대전~논산 호남선 직선화와 서대전역 KTX 호남 연결·증편, 도시철도 2호선 '트램'사업, 옛 충남도청과 옛 충남경찰청 부지 활용 문제,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대전의료원 건립 등이 산적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특히 호남선 직선화는 동남권 신공항 문제와는 달리 지역 간 타협도 가능한 문제로 서대전역 경유 노선을 늘리고, 노선을 직선화하면 충청-호남간 교통 단절을 줄일 수 있다는 대안까지 제시했다.  

이 관계자는 “정부는 정치력이 아닌 시장 경제에 맡겨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면서 “갈등이 지나치게 커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지역 균형 발전을 구호로만 부르짖을 것이 아니라 실천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종화 충남도의회 안전건설해양소방위 위원장은 “영남권 신공항은 그쪽 전문가들이 알아서 잘 해결할 문제겠지만 서해권 등 충남 발전을 위해선 서산 공항 민항유치에 대한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고 피력했다.

이 위원장은 “충남은 서산 해미 공군비행장을 활용한 서산비행장 민항 유치와 관련, 올 가을께 정부의 제5차 국가공항개발계획에 반영을 기다리고 있다”며 “현재 서산 비행장 타당성 검토를 국토부에서 용역 추진 중에 있다. 결과가 잘 나올 수 있도록 기대하며 서산공항도 민항으로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과의 최단거리인 충남 서해안의 지리적 요인을 십분 활용하려면 현재 해상물류와는 별도로 항공 물류망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항공수요는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광역자치도 가운데 유일하게 충남만 공항이 없다”며 “내포신도시와 충남 발전의 중심축으로 부상한 서북구 산업벨트, 환황해권 시대의 역할에 부합하기 위해서라도 민항공항 유치는 필수적이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김종천 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더민주·서구5)은 “굵직한 국책사업에서 충청권의 배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라며 “솔직히 그들만의 다툼에 큰 관심 없다”고 잘라 말했다. 

◆충북 "국책사업이 정치논리화"…서산 국제공항땐 청주 타격 우려  

최근 전국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영남권 신공항 위치 선정과 관련, 충북지역은 강 건너 불구경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정부의 무분별한 지역 신공항 정책에는 노골적인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  

정부의 항공 등 국책사업이 정치적으로 이용되면서 ‘선심 건립 뒤 적자’의 악순환이 거듭되고 있다는 게 충북의 시각이다.  

이두영 충북경제사회연구원장은 “국책사업의 신뢰성과 일관성 확보를 위해서는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그러나 이명박 정부, 박근혜 정부를 거치면서 국책사업이 정치논리로 흐르다보니 지역 파워게임 양상으로 왜곡 변질됐다”고 주장했다. 
 
이 원장은 “그렇다보니 국책사업 결과에 대해 지역주민들이 승복하지 않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처럼 충북은 영남권 신공항보다는 충남 서산 신공항(국제공항) 건설에 더욱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충북은 이 공항이 생기면 충청권 거점공항인 청주공항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청주공항은 1997년 개항 이후 18년 동안 적자를 내다 지난해 상반기 반짝 흑자에 성공했으나 메르스 여파로 다시 고개를 숙였다. 
  
청주공항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평행로 유도로 공사와 국제선 여객청사 신축, 주기장 확장 등이 뒤따라야 하는데 정부의 예산 지원은 쥐꼬리 수준이다.   

이두영 원장은 “MRO(항공정비) 사업의 경우 정부가 처음에는 청주공항을 염두에 뒀으나 정치논리에 따라 경남 사천공항과 경쟁을 하는 상황이 됐다”며 “정부가 국책사업을 두고 오락가락해 투명성, 신뢰성을 스스로 떨어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광주=지정운 기자·전주= 김춘상 기자·대전ㆍ충남= 허수진·박찬수·박현석 기자·충북ㆍ세종= 장동열 기자)


syd000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