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제국의 위안부' 박유하 "재판 자료 모두 공개하겠다"

재판 경과 등 오늘 공개…'국민참여재판' 결정은 미뤄져

(서울=뉴스1) 이후민 기자 | 2016-06-15 12:49 송고
책 '제국의 위안부' 저자 박유하 교수. 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책 '제국의 위안부' 저자 박유하 교수. 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책 '제국의 위안부'를 통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명예훼손)로 기소된 박유하 세종대 교수(59)가 15일 자신의 홈페이지를 통해 재판 과정과 자신의 책에 관한 자료 등을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교수는 15일 오전 10시쯤 서울동부지법 형사합의11부(부장판사 이상윤) 심리로 열린 다섯번째 공판준비기일을 마치고 나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 교수는 자신의 책 '제국의 위안부'를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도록 개설했던 홈페이지(parkyuha.org)에 이날 오후 9시쯤 관련 자료를 모두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박 교수는 "홈페이지에는 기본적으로 재판 경과를 알 수 있는 자료와 기소 내용, 고소의 바탕이 됐던 학생들의 리포트, 책에 관한 서평 등을 올릴 계획"이라며 "지금까지는 SNS를 통해 자료와 소회 등을 올려왔는데 조금 더 폭넓게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이라고 생각해 달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공판준비기일에서는 박 교수가 앞서 신청한 대로 명예훼손 혐의에 대한 국민참여재판을 진행할 지 결정하기에 앞서 국민참여재판 가능 여부에 대한 검토가 이뤄졌다.
박 교수 측 김향훈 변호사는 "재판부가 참여재판은 증거가 방대하고 증인이 많으면 진행이 쉽지 않은데, 증인이나 증거관계를 정리할 수 있겠냐는 우려를 표했다"며 "(다음 준비기일에) 증거관계를 잘 정리하면 참여재판 진행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다음 준비기일에 예행연습으로 모두절차를 먼저 진행해보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국민참여재판 여부 결정이 미뤄진 데 대해 "조금 실망스럽기도 하지만 재판부의 우려가 충분히 납득이 간다"고 밝혔다.

다음 준비기일은 7월19일 오후 2시에 서울동부지법 1호 법정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모두절차에서 검찰 측은 재판의 쟁점으로 정리된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 부인 여부 △'매춘'·'동지적 관계' 등 표현의 명예훼손 해당 여부 등을 제시할 전망이다.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명예훼손의 목적이 없었다고 주장해 온 박 교수 측은 책과 관련해 지적된 문제에 대한 각 증거를 제시하고 설명하는 방식으로 모두절차를 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hm334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