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서울대, 신림선 '서울대캠퍼스역' 학내의견 수렴할 것

연장공사비 분담률 조정 등 전향적 결과 이어질까

(서울=뉴스1) 정혜아 기자 | 2016-06-10 08:00 송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해 9월7일 오후 서울 동작구 신대방동 보라매공원에서 열린 '신림선 경전철 기공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News1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해 9월7일 오후 서울 동작구 신대방동 보라매공원에서 열린 '신림선 경전철 기공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News1

신림선 경전철 노선 서울대 캠퍼스 안 연장방안에 대한 서울시와 서울대 간 협의가 교착상태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서울대가 입장변화 조짐을 보여 주목된다.

10일 서울대 관계자는 "학내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신림선 경전철 노선 서울대 캠퍼스 안 연장방안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학내 구성원들의 의견을 물어 유효한 결과가 나오면 전향적으로 신림선 경전철 서울대캠퍼스역을 추진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서울대의 하루 평균 통행인구는 학생 2만8000명, 교직원 7000명, 그 외 방문인구 1만5000명 등으로 총 5만명으로 추산된다. 때문에 신림선 경전철 종점인 서울대역만으로는 서울대로 들어오는 교통량을 흡수하기 힘들다는 주장이 있다. 또한 신림선 경전철을 서울대 안까지 연장하는 방안이 추진됐다.

그러나 연장공사비 분담률을 두고 시와 서울대가 대립해 무산된 바 있다.

당시 서울대는 노선 연장으로 증가하는 사업비 800억원 중 수혜자 부담률인 20%에 해당하는 160억원을 분담하겠다고 했다.

시는 서울대 교내로 노선을 연장하려면 수혜자가 공사비의 절반인 400억원 이상을 내야 한다고 맞섰다. 강남구의 요청으로 노선을 변경한 위례신사선 경전철의 경우 강남구청이 추가 비용의 50% 이상을 분담하는 만큼 서울대도 이 비율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이다.

서울대 관계자는 "가장 중요한 것은 학내 구성원들의 의견"이라며 "설문조사 결과 연장공사비 분담률을 늘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시 관계자는 "서울대가 주장하는 신림선 경전철 노선 연장 필요성에 일부 동감한다"며 "서울대가 연장공사비 분담률을 조정한다면 시도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현재 사업 계획대로라면 신림선 경전철은 여의도 9호선 샛강역에서 서울대앞까지만 운행되며 2021년 상반기 개통 예정이다.


wit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