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경찰청, 섬 치안상태 전수 조사…"섬마을 사건 엄중 수사"

여교사 성폭행 사건 계기…강 청장 "지자체, 부처와 협의해 치안역량 보강"

(서울=뉴스1) 차윤주 기자 | 2016-06-07 14:00 송고 | 2016-06-09 09:35 최종수정
강신명 경찰청장. 2016.5.30/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강신명 경찰청장. 2016.5.30/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경찰이 지난달 22일 전남 신안군 흑산도에서 발생한 여교사 집단 성폭행 사건을 계기로 도서지역 치안상태 전수 점검에 나선다.
 
강신명 경찰청장은 7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도서지역에 범죄예방진단팀이 나가 면밀하게 범죄 치안요소와 시설 보완 대책을 점검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강 청장은 "지방자치단체, 관계부처와 협의해 치안 역량을 보강해야 하고, 경찰 인력을 많이 배치하는 게 중요한데 사실 인구 대비 경찰의 수는 적지 않다"며 "다만 유인(有人) 도서 중 70%는 경찰관서 없이 10~20명이 사는 섬이 많다. 경찰관서가 없는 유인 도서는 '지역 지키미 제도' 등으로 협조해 비상연락망을 가동, 치안 점검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도서지역은 고립된 특성으로 치안수요가 많지 않지만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강 청장은 해당 여교사가 사건을 신고한 직후 경찰의 초동 수사가 미흡했단 지적에는 "이번 사건은 엄중하게 수사해 사법처리를 하는 게 급선무다. 그 과정에서 다른 이상이나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면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여교사 성폭행 피의자로 지목된 학부모 등의 신상공개에는 신중한 입장을 내놨다. 

강 청장은 "신상을 공개하면 피해자의 신상이 유출되기에 더 엄중하게 검토해야겠지만 공개가 어렵다고 판단된다"고 했다.


chach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