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잘못에 대한 징계' 롯데홈쇼핑, 끊이지 않는 논란

"징계 후 어설프게 대응, 논란 키우는 미래부"
"롯데홈쇼핑 징계는 정당, 협력사 피해도 롯데가 책임져야"

(서울=뉴스1) 백진엽 기자 | 2016-06-01 06:40 송고 | 2016-06-01 08:47 최종수정
© News1
미래창조과학부가 롯데홈쇼핑에 영업정지 처분을 내린 것과 관련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홈쇼핑 영업정지와 관련해 협력업체로 피해가 전가되는 과잉징계라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반면 롯데홈쇼핑이 잘못한 것은 사실인 만큼 징계는 당연하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이같은 상황으로 전개되면서 미래부가 협력사 구제에 나섰지만 시장질서를 무너뜨리는 모양새다. 이에 업계에서는 롯데측이 협력사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보상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커지고 있다.

◇"징계 후 어설프게 대응, 논란 키우는 미래부"

미래부는 지난달 27일 롯데홈쇼핑에 대해 9월28일부터 6개월간 황금시간대로 꼽히는 매일 오전·오후 8∼11시 6시간씩의 영업정지 처분을 내렸다. 지난해 재승인 심사 과정에서 롯데홈쇼핑이 비리 임원을 고의로 누락해 감사원에 적발됐다는 이유다.
이후 업계에서는 "잘못은 롯데홈쇼핑이 했는데 피해는 중소 협력사들이 입는다"는 여론이 확산됐다. 미래부는 이를 진화하기 위해 다른 홈쇼핑 업체들에 롯데홈쇼핑 납품업체를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사업승인권을 쥔 미래부의 요청인만큼 업체들은 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그 경우 본인들의 협력사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때문에 "미래부가 깊은 고민없이 처벌을 내린 후 협력사 피해가 우려되자 다른 업체들에게 부담을 전가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가 롯데홈쇼핑의 잘못을 처벌하고 업계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기 위해 엄중처벌을 해놓고 해당 업체보다 앞서서 협력사 피해 구제에 나선 것은 우스운 꼴"이라며 "다른 업체들에 협조를 요청하기 전에 롯데홈쇼핑에 먼저 협력사 구제책을 마련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롯데홈쇼핑 징계는 정당, 협력사 피해도 롯데가 책임져야"

일부에서는 협력사의 피해와 무관하게 롯데홈쇼핑에 대한 징계는 정당한 것이라는 목소리도 있다. 롯데측이 '협력사 피해'를 내세우며 정부를 압박하는 것은 '적반하장'이라는 지적이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롯데홈쇼핑의 영업정지 처분에 대해 "경제 생태계를 바로세우는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정글의 사자 논리로 이 문제 접근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롯데홈쇼핑이 수없이 많은 갑질 논란 임원들의 부정부패 때문에 많은 물의를 일으켜 규제 기관에서 프라임타임 6개월 영업정지 조치를 내렸다"며 "이에 중소기업들이 줄도산할 것이라는 여론전을 펴 규제를 무력화하려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기업이 불법과 부정을 저질러도 하청기업이 어려움을 겪으니까 벌을 주지 말아야 하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업계에서도 롯데홈쇼핑이 협력사 피해대책 마련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롯데가 말하는 것처럼 영업정지가 시행될 경우 당장 문을 닫을 정도로 어려운 곳이 있다면 그 책임 역시 롯데가 져야 한다는 것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어쨌든 롯데의 잘못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라며 "이후 연관되는 피해 역시 롯데가 안고가는 것이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롯데홈쇼핑은 영업정지 처분 결정 이후 협력사들과 대책마련 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행정소송 검토 등의 이야기가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협력사들은 미래부와 롯데의 대책에 만족하지 못하고 협력사끼리 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어 대응할 방침이다.


jinebit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