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단독]'업계1위' 인터파크, '관객 수 공개' 공연통합전산망 동참

이르면 10월께 참여 선언 위해 세부 조건 조율 중…'공연산업 발전 전기 마련'
문체부·예경, 민간 티켓판매업체 통전망 참여 걸림돌 제거 위해 공연법 개정 추진

(서울=뉴스1) 박창욱 기자, 박정환 기자 | 2016-05-30 14:41 송고 | 2016-11-21 18:01 최종수정
 '공연예술 통합전산망'' 홈페이지 모습 © News1
 '공연예술 통합전산망'' 홈페이지 모습 © News1

공연티켓 예매 시장의 60%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독보적' 1위 업체 인터파크가 관객 숫자와 매출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공연예술 통합전산망'(공연 통전망, www.kopis.or.kr)에 동참한다.
30일 공연계 등에 따르면 인터파크는 이르면 오는 10월 공연 통전망 참여를 공식 선언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담당기관인 예술경영지원센터(예경)와 세부 협의 사항을 조율하고 있다.

김선영 예경 대표는 "오는 10~11월에 인터파크가 공연 통전망 동참을 선언할 예정"이라며 "세부 조건에 관한 논의가 마무리되면 더 이른 시점에라도 동참을 선언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공연 통전망 구축은 공연 시장의 투명한 산업통계 확보와 이에 따른 산업 정책 수립을 위해 문체부가 2014년 7월부터 추진해 2015년 4월부터 예경이 정식 운영을 시작했다. 그러나, 현재 전체 공연 시장의 약 10%를 차지하는 주요 국공립 공연장의 예매 시스템만 공연 통전망에 참여해 관객 수와 매출 정보를 낱낱이 공개하고 있다.
(예경 제공)© News1
(예경 제공)© News1

반면, 시장의 약 90%를 차지하는 인터파크 등 민간 티켓예매 사이트에서는 공연 통전망에 참여하지 않은 채 자체적으로 '예매율 순위' 정보만을 공개하고 있다. 이렇듯 정확한 공연산업 현황이 제대로 파악되지 않으면서, 일부 이해관계자에 의한 관객 숫자 왜곡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었다.

이런 가운데 인터파크를 제외한 예스24·NHN티켓링크·옥션 G마켓·하나프리티켓·클립서비스 등 5개 티켓예매 사업자는 최근 공연 통전망 참여 등을 추진하기 위해 '문화공연티켓 유통산업협회'를 설립했다.
여기에 업계 1위 인터파크까지 통전망 참여를 결정하면서 우리나라에서 이뤄지는 거의 모든 공연의 매출과 관객 숫자 정보가 앞으로 낱낱이 공개되면 공연산업이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인터파크 관계자는 "공연 통전망은 예매 사이트가 아니라 관객 수와 매출 등 산업 정보를 집계하는 곳"이라며 "업계 일부에 잘못 알려진 것과 달리 인터파크가 기본적으로 공연 통전망에 반대할 이유는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관객 수나 매출 정보의 저작권은 기본적으로 티켓 판매 업체가 아닌 공연기획사 측에 있으므로, 티켓 판매업체가 일방적으로 제공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공연 통전망에 참여하기 위해선 이 부분이 먼저 해결돼야 한다"고 했다.

예경 관계자도 "최대 공연티켓 판매 사업자인 인터파크는 2014년 공연예술통합전산망 구축을 위한 초기 논의 단계부터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었다"며 "오히려 공연기획사 등에서 관객 숫자가 공개되면 투자 유치에 어려움을 겪을 것을 우려해 공연 통전망 참여를 꺼리고 있었다"고 밝혔다.

예경과 인터파크의 설명처럼 민간 티켓판매 업체들의 공연 통전망에 참여하기 위해 해결돼야 할 선결 과제는 크게 2가지다. 하나는 관객 숫자와 매출 정보에 관한 저작권 문제이고, 다른 하나는 각 민간업체와 공연 통전망 연계 및 유지보수에 관한 비용 문제다.

문체부과 예경은 우선 공연 매출과 관객 숫자 정보에 관한 저작권 문제를 공연법 개정을 통해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준비 중인 공연법 개정안에선 기획제작사, 공연시설, 공연티켓 판매업체 등이 관객 수와 판매액을 고의적인 누락이나 조작 없이 의무적으로 제공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다만, 예약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운영할 수 없는 기획제작사는 정보 제공을 티켓 판매업체에게 위임할 수 있다는 조항을 넣었다. 이렇게 되면 티켓 판매업체가 공연 매출과 관객 수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최종 의무자가 돼 저작권 문제가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문체부 관계자는 "20대 국회 개원과 함께 의원 입법 형태로 공연법 개정을 추진할 것"이라며 "앞서 구축된 영화 통합전산망의 사례에서 보듯, 여야 모두 공연 통전망 구축에는 큰 이견이 없는 상황이어서 올해 안에 법안이 처리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민간업체와 공연 통전망의 연계 및 유지보수에 관한 비용' 문제에 대해서도 "부담스러울 정도의 큰 금액은 아닌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영화 통전망 사례처럼 민간 참여 확대를 위해 해당 비용을 정부가 부담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공연 통전망의 전체 공연계 확산에 걸림돌은 한 가지 더 있다. '관객 숫자가 노출되면 차기작 투자 유치에 지장을 초래할지도 모른다'는 우려에 따른 일부 공연기획사의 반발 가능성이다.

예경에선 이에 대해 "공연 통전망을 통해 일별·분기별·연도별 산업통계가 가능해지면 이를 바탕으로 공연 투자가 더 활발해질 것"이라며 "아울러 공연 정보가 투명해지면 공연시장이 장기적으로 더 커지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cup@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