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황 총리 "분쟁취약국·여성·난민에 인도적 지원 강화할 것"

터키에서 열린 '세계인도지원정상회의' 정상회기 발언

(이스탄불=뉴스1) 진성훈 기자 | 2016-05-23 14:00 송고
 
 

황교안 국무총리는 23일(현지시간) "정부는 분쟁 예방 및 종식을 위한 정치적 리더십, 양성 평등, 강제피난 문제 해결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인도주의 외교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날 터키 이스탄불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세계 인도지원 정상회의'(World Humanitarian Summit)에 참석, 정상회기 발언을 통해 "우리는 인도적 위기 극복을 위한 글로벌 공조 노력에 적극 동참해 나갈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번 회의는 난민 문제 등으로 2차대전 이래 최악의 인도적 위기가 심화함에 따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제안으로 열리게 된 인도적 지원 분야의 첫 정상회의다.

정부를 대표해 참석한 황 총리는 정부의 인도적 지원 노력과 관련, "먼저 우리는 분쟁 종식 및 평화 구축을 위해 분쟁취약국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분쟁취약국 대상국별 공동기금에 대한 기여를 현재의 두 배 수준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 총리는 "또한 취약계층인 여성을 특별히 고려하는 인도적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2015년 9월 개발정상회의에서 천명한 '소녀들의 보다 나은 삶' 구상에 따라 2020년까지 인도적 지원 예산의 최소 20%가 여성의 교육 및 역량 강화를 위해 지원되도록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황 총리는 "아울러 우리는 난민 문제를 인도주의 외교의 최우선 순위에 두고 난민에 대한 재정 지원을 더욱 확대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황 총리는 최근 인도적 위기 상황에 대해 "전 세계 난민이 6000만명을 넘었고 최근 일본, 에콰도르 지진에서 보듯 자연재난은 인류의 안전과 존엄을 위협하고 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이렇게 심각한 인도적 위기 극복을 위해선 범세계적이고 지속적이며 근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며 "글로벌 인도적 위기의 규모와 심각성을 감안할 때 일부 국가의 노력만이 아닌 지구촌 차원의 공동 책임과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황 총리는 "또한 인도적 위기는 평화, 안보, 인권, 개발과 상호연계된 이슈이므로 구호성 단기 지원을 넘어선 중장기적 지원이 병행돼야 한다"며 "인도적 위기의 근원을 해결하기 위해선 분쟁 종식과 평화 구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러한 관점에서 인도적 위기의 포괄적 해결을 위한 비전을 제시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인류애를 위한 의제'(Agenda for Humanity)를 환영한다"며 "이 회의의 성과가 구체적인 행동계획으로 발전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tru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