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나주로 떠나는 KISA, 잔류인원 미정에 '속타는 직원들'

사이버침해대응본부, 서울 잔류…이전확정 때보다 늘어난 인력 거취 미정

(서울=뉴스1) 이수호 기자 | 2016-05-20 13:04 송고
한국인터넷진흥원 산하의 사이버침대응본부. © News1 황기선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 산하의 사이버침대응본부. © News1 황기선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서울 잔류인력을 확정짓지 못해 관련조직 직원들이 애를 태우고 있다.
KISA는 내년 2월 나주 혁신도시로 이전할 예정이지만 KISA의 사이버침해대응본부는 업무특성을 고려해 서울에 잔류한다. 그런데 현재 사이버침해대응본부에서 근무하는 190명의 인력이 모두 잔류할지의 여부가 결정되지 않았다. 

정부가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라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추진하면서 2010년 KISA의 나주 이전이 확정됐다. 당시 국토교통부로부터 승인받을 때 사이버침해대응에 필요한 정규직 146명은 서울에 잔류하기로 한 바 있다. 당시 사이버침해대응본부 인력이 146명이었기 때문에 이 인력의 잔류가 결정됐던 것이다.

문제는 이 인력이 현재 190명으로, 6년새 44명이 늘어나면서 발생했다. KISA는 늘어난 인력 44명도 서울이 잔류시킬 것을 희망하고 있지만 나주시와 광주시 그리고 전라남도는 당초 약정했던 146명을 제외한 인력이 몽땅 나주로 이전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해당 지자체는 2009년 3월 국토부가 제시한 '혁신도시 이전기관의 수도권 잔류기준'을 준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잔류기준은 이전 기관의 조직과 인원, 주요 업무 모두를 이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잔류가 필요한 경우 최소한만 허용하도록 하고 있다.
KISA와 지자체는 국토부 산하 지역발전위원회 공공기관 전문위원회 중재로 지난해 12월부터 이 문제를 놓고 조율하고 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한 상태다. 44명의 거취 문제를 놓고 5개월 넘게 실랑이를 벌이고 있는 것이다.

양측이 수개월째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해당직원들은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한 채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KISA의 한 직원은 "나주로 갈지말지를 알아야 전세 등을 알아볼텐데 답답하다"면서 "먼저 내려간 공기업들은 현지에서 저리대출 혜택 등을 봤는데 우리는 이런 혜택도 받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lsh5998688@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