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e톡톡] "취업 유리 vs 인문계열 말살"…프라임사업 갑론을박

(서울=뉴스1) 손인호 인턴기자 | 2016-05-04 15:41 송고
교육부가 산업연계교육 활성화 선도대학사업(PRIME·프라임사업)을 발표한  지난 3일에 프라임 사업에 선정된 서울시내 대학 2016.5.3/뉴스1 © News1
교육부가 산업연계교육 활성화 선도대학사업(PRIME·프라임사업)을 발표한  지난 3일에 프라임 사업에 선정된 서울시내 대학 2016.5.3/뉴스1 © News1

정부가 3일 발표한 프라임 사업(산업 연계 교육 활성화)을 두고 온라인상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프라임 사업은 학령인구 감소, 청년 실업률 증가, 분야별 인력 부조화 등을 해결하기 위해 대학이 학사구조를 개편하고 학생들의 진로 역량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한마디로 취업이 잘되는 공학계열 정원을 늘리고 취업이 어려운 인문계열 정원을 줄이자는 것이다. 2015년 기준으로 4년제 대학의 인문·사회계열 재학생 수는 95만4237명으로 자연·공학계열 재학생 81만7657명보다 14만명이나 많은 상태다.

인력 부조화는 통계로도 증명된다. 지난해 고용노동부 발표에 따르면 오는 2024년까지 10년간 인문·사회 전공 대졸 인력은 32만8000명이 초과 공급되는 반면, 공학 전공 대졸 인력은 21만5000명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프라임 사업에 대한 우려는 커지고 있다. 정부가 학과 구조조정의 방향을 일방적으로 정하고 학교는 촉박한 기한에 맞추기 위해 내부 이견을 무시하는 등의 불통 행보 때문이다.

서울대 등 10개 대학 총학생회는 프라임 사업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프라임 사업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학생들은 "프라임 사업은 오직 취업률을 잣대로 학과를 쪼개고, 합치고, 없애는 것"이라며 "학문을 오로지 기업의 수요로만 재단해 기초·예체능 학문이 말살될 것"이라 밝혔다.

한편 교육부는 올해(16년 예산 2012억)부터 18년까지 3년간 대학의 구조개혁을 지원하며, 재정지원 종료 후 5년간 사후 성과관리를 진행해 구조개혁이 대학 체질 개선으로 자리 잡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누리꾼의 반응은 다양했다.

누리꾼 'dang****'는 "대학 수를 줄여야 한다. 대학은 학문을 가르치는 곳이다.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실용 육성은 전문대와 특성화고에서 이뤄져야 한다"며 교육부의 문제 해결 방향이 잘못되었다고 지적했다.

누리꾼 'sins****'는 "정부가 이렇게라도 실업자를 줄이고자 하는데 자기 하고 싶은 거 하겠다는 학생은 본인이 책임져야 한다"며 교육부의 프라임 사업을 옹호했다.

누리꾼 'aham****'은 "취업을 위해 대학을 가진 않지만 엄청난 돈을 들여 졸업했는데 백수 되는 것도 바람직한 건 아니다"며 중립적인 입장을 보였다.

누리꾼 'tait****'는 "대학생도 구조조정이냐"면서 씁쓸한 현실을 풍자했다.


newsso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