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원순 서울시장,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사업에 '난색'

서울시의회 제267회 임시회 2일차 시정질문
"경찰 기동본부는 혐오시설 아냐…주민피해 없다"

(서울=뉴스1) 전성무 기자, 정혜아 기자 | 2016-04-21 12:01 송고
서울시의회 제267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서울시의회 제267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 News1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초구가 숙원과제로 추진 중인 경부고속도로 서울구간(한남IC~양재IC) 지하화사업에 난색을 표했다.

박 시장은 21일 오전 서울시의회 제267회 임시회 2일차 시정질문에서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사업 협조를 요구하는 최호정 서울시의원(새누리당·서초3) 질의에 "다른 지역도 지하화를 요구하는 곳이 많아 서울시 전체를 봐야 한다"며 확답을 피했다.

박 시장은 "서울지하철 1호선과 2호선에도 지상구간이 많아 지하화를 해달라는 요청이 많다"며 "경부고속도로 지하화는 워낙 큰 프로젝트라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서울시와 서초구 간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전담기구(TF) 구성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TF를 만든다는 얘기는 (사업을)하겠다는 의지를 반영하겠다는 건데 서울시는 아직 할지 안할지 결정을 안했다"며 거부했다.

또 "서초구가 서울시에 협조 안하고 있는 게 있지 않느냐"며 "모든 것은 상호적인데 이걸 고민하려면 서울시가 요청하는 것을 서초구에서 협조해야 한다"고 했다.

서초구는 서울지방경찰청 기동본부를 서초구 소방학교 부지로 이전하려는 서울시 계획에 반대하며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기동본부 이전 문제에 대한 소통이 부족하다고 지적하자 박시장은 "지난해 12월 행정1부시장 주도로 이전 검토를 했는데 서초구청장이 참석했고 나도 직접 만나 협의했다"며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는 중앙정부가 서울시에 요청해 온 국가사업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동본부를 이전해도 경찰버스로 인해 교통혼잡이나 주민피해가 오지 않는다"며 "주민들이 거주하는 곳 한가운데 들어서는 것도 아니고 별도로 들어오는 것이라 우려할 정도는 아니다"라며 기동본부 이전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서울지하철 양대 공사 통합이 무산된 것에 대해서는 "통합 자체가 중단돼 양 공사 체제로 갈 수 밖에 없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초에 우리가 노렸던 재무개선, 안전혁신, 서비스 개선, 해외진출 등 통합 했을 때와 같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강력한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lenno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