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인간vsAI]알파고 신드롬…주목받는 '세계 뇌주간' 행사

3월 셋째주 '세계 뇌주간'...다양한 뇌 관련 강연회 열려

(서울=뉴스1) 박희진 기자 | 2016-03-14 11:48 송고 | 2016-03-14 15:09 최종수정
이세돌 9단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제4국에서 인공지능 바둑프로그램 알파고를 누르고 첫 승리를 거뒀다. 알파고가 모니터에 ‘AlphaGo resigns’이란 팝업창을 띄우며 패배를 선언했다. (바둑TV 캡처) 2016.3.13/뉴스1
이세돌 9단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제4국에서 인공지능 바둑프로그램 알파고를 누르고 첫 승리를 거뒀다. 알파고가 모니터에 ‘AlphaGo resigns’이란 팝업창을 띄우며 패배를 선언했다. (바둑TV 캡처) 2016.3.13/뉴스1

바둑 최고수 이세돌 9단과 인공지능(A) 프로그램 알파고의 '세기의 대결'로 AI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주 '세계 뇌주간'을 맞아 다양한 뇌 관련 행사도 덩달아 주목받고 있다.  
'세계 뇌 주간(World Brain Awareness Week)'행사는 일반인들에게 뇌과학 연구의 중요성을 이해시키기 위해 1992년 미국에서 처음 열렸다.현재 60여개국에서 매년 3월 3째주에 동시에 진행된다.

한국뇌연구협회(회장 오우택 서울약대 교수)와 한국뇌연구원(KBRI, 원장 김경진)은 오는 14일부터 20일까지 '2016 세계 뇌 주간' 행사를 공동 주최한다.

2016 세계 뇌 주간 행사는 한국뇌연구협회와 한국뇌연구원을 비롯해 한국뇌신경과학회(회장 강봉균), 대한뇌기능매핑학회(회장 정천기), (사)한국뇌공학회(회장 이수영) 및 한국계산뇌과학회(회장 김승환) 등이 공동 주관한다.

국내에서는 2002년 첫 행사 개최를 시작으로 올해 15번째를 맞이하는 ‘세계 뇌 주간’에서는 전국 각지에서 약 3000명의 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뇌연구 궁금해요’라는 주제아래 다양한 공개강연이 열린다.
특히, 이번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19일 예정된 ‘인공지능의 힘: 알파고는 이세돌을 이길 것인가?’(서울, 서울대 공대 장병탁 교수)를 비롯해 ‘머리 속의 우주, 뇌의 주기율표를 찾아서’(대구, 한국뇌연구원 김진섭 책임연구원), ‘치매 뇌는 왜 기억을 못할까’(광주, 전남대 김병채 교수), ‘기억을 찾아서: 기억 저장 뇌세포 발견’(대전, KAIST 생명과학과 한진희 교수) 등 전국에서 흥미로운 뇌 관련 강연이 펼쳐진다.

이번 행사는 누구나 무료로 참가 할 수 있으며 희망자에 한해 체험활동확인서를 받을 수 있다. 지역에 따라 3D 뇌모형만들기, 뇌퍼즐 등 다양한 뇌과학 실습도 제공된다. 

특히 올해 행사는 '알파고 신드롬'에 맞물려 초·중·고등학생 및 일반인들에게 뇌에 대한 상식과 관심을 높이는 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인터파크 이기형 회장이 만든 재단법인 카오스도 세계 뇌주간을 맞아 '뇌' 관련 주제를 들고 대중들을 찾는다.

재단법인 카오스가 주최하고 인터파크가 후원하는 2016년 상반기 카오스 강연이 오는 3월 16일부터 5월 25일까지 매주 수요일 서울 한남동 블루스퀘어 삼성전자홀 3층에서 진행된다.

이번 강연에서는 ‘뇌(Brain)’라는 대주제 아래 뇌의 작동원리에서부터 정신질환, 인공지능 등 각 분야의 저명한 석학들이 열띤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뇌’ 탐구를 위한 10주간의 여정 중 첫 포문을 열 강연자로는 기초과학연구원 단장을 겸임하고 있는 신희섭 KIST 교수가 나선다. 신교수는 ‘뇌:신비한 세계로의 초대’를 주제로 ‘생명체에게 뇌는 주인인가 노예인가?’란 물음에 대해 관객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풀어나갈 계획이다.

이 밖에도 카오스재단은 뇌에 대해 대중들이 궁금해할 만한 흥미로운 강연을 선보인다. 6강에서는 서울아산병원 뇌졸중센터 김종성 소장의 강연으로 '내 머리속의 지우개’  '메멘토'  '첫 키스만 50번째' 등 기억상실에 관한 영화로 보는 뇌과학을 알아볼 예정이다. 또 마지막 강연자로 국내 뇌과학-인공지능 권위자인 카이스트 김대식 교수가 무대에 올라 할리우드 영화의 단골 주제인 인공지능 로봇에 대해 강연을 펼친다. 모든 강연은 무료로 진행된다.


2bric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