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대통령 국회연설 요청에 여야 미묘한 온도차

새누리 "적절" 더민주 "일정 조정해야" 국민의당 "소통 기대"

(서울=뉴스1) 김현 기자, 박상휘 기자 | 2016-02-14 18:37 송고
 
 


박근혜 대통령이 14일 북한의 제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안보 위협과 관련해 16일 국회연설을 요청한데 대해 여야가 미묘한 입장차를 드러냈다.

새누리당과 더민주, 국민의당이 모두 국회연설에 대해서는 찬성과 수용 의사를 밝혔지만 일정과 내용을 놓고는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놓는 모양새다.

우선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은 박 대통령의 국회연설 요청에 대해 높이 평가하며 곧바로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김영우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경제가 어렵고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하고 장거리 미사일 발사하는 위기 속에서 대통령이 국회를 찾아 초당적으로 협력해줄 것을 호소하는 것은 매우 적절하고 필요한 일"이라고 밝혔다.

반면, 더민주는 국회연설 요청을 수용하면서도 일정은 조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총선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는 점과 16일에 이미 이종걸 더민주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예정돼 있다는 점을 의식한 듯하다.

김성수 더민주 대변인은 "원칙적으로 수용한다"면서도 "15일과 16일은 이미 여야 교섭단체 대표연설 일정이 잡혀 있는 만큼 16일 국회 연설은 어렵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은 더민주 보다는 좀 더 유화적인 입장이다. 다만, 박 대통령이 밝힐 연설에서 여야가 소통할 수 있는 내용이 담기겨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원식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박 대통령의 국회 연설이 여야간 합의된 의사일정에 따라 열리게 되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며 "이번 국회연설을 계기로 청와대가 불통에서 소통으로 바뀌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박 대통령의 이번 국회연설이 상명하달식이 될 경우 더 큰 정국경색만 불러오게 될 것"이라면서 "남북관계는 국민적 합의가 중요한 만큼 현재 파탄지경으로 치닫고 있는 시점에서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한반도 평화와 동북아 안정을 위한 해법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sanghw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