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기장해수담수 토론회 “방사성 극소량” vs “축적되면 더 문제”

(부산ㆍ경남=뉴스1) 민왕기 기자 | 2016-02-01 20:19 송고
기장군 해수담수화 수돗물 안전성 토론회가 1일 기장군청에서 열려 찬반측 전문가들이 공방을 주고받았다.  2015.2.1. 민왕기 기자. © News1
기장군 해수담수화 수돗물 안전성 토론회가 1일 기장군청에서 열려 찬반측 전문가들이 공방을 주고받았다.  2015.2.1. 민왕기 기자. © News1
기장군 해수담수화 수돗물 안전성 토론회가 1일 기장군청에서 열려 찬반측 전문가들이 열띤 공방을 주고받았다. 

찬성 측 박헌휘 단국대 원자력융합과 교수는 “낙동강에도 삼중수소가 나오는데 리터당 평균 1.3 베크렐, 바닷물은 리터당 0.3 베크렐이다. 최고로 많이 나왔을 때 그렇다는 뜻”이라며 “낙동강물이든, 무슨 물이든 음식물로 섭취되는 방사성 물질의 양은 검출 방사성 수치의 0.002% 밖에 안된다”고 주장했다.
강건욱 서울의대 핵의학교실 교수는 “삼중수소 등 방사성 물질은 측정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어디든 측정하면 방사성 물질은 다 검출된다. 일본 수산물은 물론 국내 수산물, 한우, 쌀 다 나온다”며 “중요한 것은 검출 양이다. 낙동강이든, 다른 강이든, 우물물이든 다 나올 수 밖에 없다. 삼중수소는 대부분 태양으로부터 온다”고 말했다.

찬성측 주민대표인 김대형 부산 마을기업협회장은 “기장군 해수담수화 문제로 수산쪽 종사자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문제를 야기시키고 이런 문제를 발생하게 한 상수도본부에 문제가 있다”면서도“고리원전 반경 5km 안에서 3대가 같이 살고 있는데, 기장바다가 원전 방사능에 다 오염됐다는 논리대로라면, 우리 모두가 기장에 살 수 없는 것 아니냐”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기장군 농수산물이 다 오염됐다면 우리 농민과 어민들이 국가와 사회에 죄인밖에 안된다. 기장 바다가 방사능에 오염됐다는 근거가 있나”라고 말했다.
반대측 김혜정 시민방사능센터 운영위원장은 “1000베크렐의 방사성물질에 노출되면 수치가 0이 되는데 1000일 정도 걸린다. 반면 매일 10베크렐 씩 1000일을 섭취하면 무려 1500 베크렐이 축적된다”며 “미량의 방사능에 장기간 노출되는 것이 단 한번의 과다 피폭보다 위험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장군 해수담수화 수돗물은 안전성이 확보안되어 있고, 사업을 추진할 아무런 근거가 없다”며 “물이 부족하지도 않아 해수를 담수화해 먹을만큼의 기장군민들의 수요가 없다. 해수담수화 수돗물은 일반 담수보다 비싸 경제성도 떨어진다. 또 해수담수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농축 오염수로 인해 바다 생태계가 오염되고 파괴됐다. 특히 주민 동의 없는 수돗물 공급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동국의대 미생물학과교실 교수는 “고리원자력발전소에서 하루 50톤의 액화 방사능 물질을 버리는데, 하루 종일 버리는 것이 아니다”라며 “어느 시점에서 조사했느냐에 따라 검출 결과가 달리 나타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해류도 일정 방향으로 도는 게 아니라 방향을 바꾸기 때문에 해류 방향도 조사에 영향을 끼친다”며 “방사능 물질 배출 시점에 맞춰 조사하는 등 지속적으로 수십 차례 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대측 주민대표인 김순종 NGO 지구환경운동연합 지회장은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계획에는 분명히 공업용수로 쓰겠다고 되어있고, 생활용수로 공급만 하지않는다면 문제가 없다”며 “기장군민에게 생활용수로 공급하겠다는 부산시 상수도본부의 행정은 문제가 크다. 기장군민들을 분열하게 하고 부산시민 357만명을 속인 잘못이 크다”고 주장했다.


wank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