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기자의눈]억대 연봉자들의 37%임금인상 요구 '명분있나'

(서울=뉴스1) 심언기 기자 | 2016-02-01 15:35 송고 | 2016-02-01 18:00 최종수정
 
올해 한국경제 잠재성장률은 2%대로 추락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올 1월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5% 줄었다. 6년5개월만에 최저치다. 메르스 사태 이후 소비는 곤두박질쳐서 내수경기도 바닥이다. '강성노조'로 유명한 현대자동차그룹이나 현대중공업 등도 경제위기를 직시하고 임단협을 서둘러 마무리지었다. KT는 1인당 65만원 인상하는 것으로 노사가 합의했고, 임금을 동결한 기업도 적지않다. 일부 기업들은 '칼바람'이 불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평균연봉 1억원이 넘는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이 '임금 37% 인상'을 요구하며 회사와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저유가가 지속되면서 항공업계의 수익률은 예년보다 호전됐다고 하지만 영업이익률이 3%를 밑돌고 있는 항공업계의 현실을 감안하면 '37% 임금인상' 요구는 터무니없어 보인다.
조종사 노조는 인력 이탈을 막으려면 그만한 처우를 해줘야 한다고 주장한다. 중국 항공업계에서 조종사들에게 연봉 2~3배를 제시하며 스카우트 경쟁을 벌이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최근 중국 항공업계로 이직한 조종사들이 적지 않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그렇다고 해도 37% 인상은 받아들이기 어려운 숫자"라고 난색을 표한다. 대한항공 일반노조는 이미 1.9% 임금협상을 합의한 상황인데, 조종사들에게만 임금을 37% 올려줄 수 있느냐는 것이다.

일반노조는 "절박한 생존권 요구가 아닌 집행부 명분만 내세운 것"이라며 조종사 노조를 강도높게 비판했다. 공군전투기 조종사로 구성된 새 노조는 조종사 노조에 동조하지 않고 있다. 당초 1일 마감하기로 했던 파업찬반투표를 19일로 연기한 것도 새 노조 참여율이 저조하기 때문으로 전해진다. 조종사 노조는 자칫 '노노 갈등'으로 번질 조짐이 보이자 임금인상분을 일반노조와 나누는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지만 실현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설령 노조의 절대다수가 파업에 찬성한다고 해도 대한항공은 전면파업할 수 없다. 필수공익사업장이기 때문이다. 2005년 12월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의 전면파업으로 '항공대란'이 발생하면서 정부가 사실상 전면파업 금지를 해놨다. 파업찬반 투표의 실효성이 그만큼 낮다는 얘기다. 
노조 지도부는 이제 37% 인상 요구를 접고 현실을 직시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평균임금 5100만원인 일반노조도 1.9% 인상안을 받아들였다. 수년간 일반노조와 동일한 임금인상률에 합의했던 조종사 노조가 명분과 실리 모두를 잃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기대해본다.


eonk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