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안철수 "위안부 합의 '최종·불가역적' 규정, 오만·월권"

"역사적 상처, 정치적 선언으로 하루 아침에 치유되는 게 아냐"

(서울=뉴스1) 김현 기자 | 2015-12-29 17:48 송고 | 2015-12-29 18:53 최종수정
안철수 의원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 카페에서 열린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5.12.28/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안철수 의원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 카페에서 열린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5.12.28/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안철수 무소속 의원은 29일 한·일간 위안부 합의와 관련, "(양국 정부가) 이번 합의를 '최종적, 불가역적인 것'이라고 규정한 것은 역사에 대한 오만이며 월권"이라고 비판했다. 
안 의원은 이날 자신의 홈페이지에 글을 올려 "역사적 상처는 정치적 선언으로 하루 아침에 치유되는 게 아니다. 그런 말은 충분한 공론 과정을 통해 양국 국민이 그만하면 됐다고 모두 동의할 때 쓸 수 있는 말"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한·일 양국 정치지도자들이 한·일관계를 악화시켜놓고 정치적 일정에 쫓겨 서둘러 합의하면서 그런 용어를 사용해선 안 된다"면서 "한·일간 역사문제는 외교적 타결로 끝날 수 없는 사안임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이명박 정부, 박근혜 정부 들어 한·일 관계는 최악으로 악화됐다가 느닷없이 한·일 외교당국 간 합의를 발표하는 데 대해 일단 국민 다수가 의아할 것"이라면서 "외교는 이렇게 냉탕 온탕을 왔다 갔다 해선 안 된다. 정부가 중심을 갖고 일관되게 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일본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재단 설립 방안에 대해 '배상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은 데 대해 "일본 정부가 법적 책임까지 인정하고 배상하겠다고 나서지 않은 것은 여전히 사과의 진정성을 묻게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다만 이번 합의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군의 관여 책임을 명시 △내각총리대신 자격으로 사죄 반성 △일본 정부예산을 거출키로 한 데 대해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이번 한·일 간 외교적 합의를 디딤돌 삼아 여전히 진행형인 역사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성찰이 필요하며, 정부와 민간을 통틀어 더욱 성숙한 논의가 진전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gayun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