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정치 > 외교

[전문] 위안부 합의…한일 외교장관 공동기자회견문(종합)

(서울=뉴스1) 조영빈 기자 | 2015-12-28 16:17:49 송고 | 2015-12-28 17:46:27 최종수정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28일 오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위안부 문제 해결 방안과 관련한 회담을 마치고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5.12.28/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한·일 양국이 28일 외교장관회담을 개최하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 최종 합의안을 도출했다.

일본은 아베 신조 총리 명의로 "위안부로서 많은 고통을 갖고 상처입은 분들에게 마음으로부터 깊은 사죄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양국은 한국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재단을 설립하고 일측이 10억엔 가량의 정부 예산을 이 재단에 투입하기로 했다.

일측의 요구사안이었던 주한일본대사관 앞의 위안부 소녀상의 이전 문제와 관련해선 우리 정부가 관련 민간단체와 협의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일본의 조치 이행을 전제로 국제사회에서 위안부 문제를 두고 상호 간 비판을 자제하기로 했다.

다음은 양국 외교장관 간 공동기자회견 전문.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

국교정상화 50주년을 맞아 서울을 방문하고 윤병세 장관을 만나서 외교장관회담을 개최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한·일 위안부 문제는 지금까지 국장급 협의 등을 통해 협의해왔다. 그 결과에 기초해 일본 정부는 이하를 표명한다.

1. 위안부 문제는 당시 군에 관여하에 다수의 여성의 명예와 존엄에 깊은 상처를 입힌 문제로서, 이러한 관점에서 일본 정부는 책임을 통감한다. 아베 내각 총리대신은 일본국 내각 총리대신으로서 다시 한번 위안부로서 많은 고통을 갖고 상처입은 분들에게 마음으로부터 깊은 사죄를 표명한다.

2. 일본 정부는 지금까지도 본 문제에 진지하게 임해왔으며, 이에 기초해 이번에 일본 정부의 예산에 의해 모든 전(前) 위안부분들의 명예와 존엄의 회복 및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한 사업을 진행하기로 한다.

3. 일본 정부는 이상 말씀 드린 조치를 한국정부와 함께 착실히 실시한다는 것을 전제로, 이번 발표를 통해 이번 문제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됐음을 확인한다. 일본 정부는 향후 유엔 등 국제사회에서 본 문제에 대해 상호 비판하는 것을 자제한다.

앞서 말씀드린 예산 조치에 대해서 규모로서는 10억엔 정도 산정하고 있다.

이상 말씀드린 것은 양 정상 지시에 따라 협의한 결과이고 일한 관계가 새로운 시대로 들어갈 것을 확실하고 있다.

◇ 윤병세 외교부 장관

한일간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지금까지 양국 국장급 협의를 통해서 집중적으로 협의했다. 이를 기초해서 한국 정부는 아래와 같이 표명한다.

1.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의 표명과 이번 발표에 이르는 조치를 평가하고 일본 정부가 앞서 표명한 조치를 전제로 이번 발표를 통해 일본 정부와 함께 최종적 및 불가역적으로 해결됐음을 확인한다.

2. 일본정부가 한국 소녀상에 대해 공관의 안녕을 우려하는 점을 인지하고 관련단체와의 협의하에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한다.

3. 한국 정부는 이번에 일본 정부가 표명한 조치가 착실히 이행된다는 전제로 유엔 등 국제사회에서 이번 문제에 대해 상호 비판을 자제한다.

이상으로 한국정부 입장 말씀드렸다. 한일국교정상화 50년 넘기기 전에 기시다 외무상과 그간의 지난했던 협상에 마침표 찍고 선언한 것을 대단히 기쁘게 생각한다. 근본 협의의 후속조치가 확실히 이행돼 피해자 분들의 명예와 존엄이 회복되고 마음의 상처가 회복되길 바란다.

과거사 현안이었던 일본군 위안부 협상이 마무리되는 계기로 새로운 한일 관계를 이어나갈 수 있길 기원한다.





bin1981@


▶ 매일 업데이트 최신 만화 100% 무료

▶ 4억원대로 6층건물을 산다.月 500만원씩 평생..

오늘의 핫이슈

오늘의 주요뉴스

김정은 "SLBM 성공 중의 성공…핵능력 완벽"
北 조선중앙통신 보도…"군사대국 전열 당당히 들어섰다, 美본토 우리 손아귀에"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전날(24일) 실시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에…
가계부채대책 앞두고 부동산 거래 ···
중톱
"지난주 정부가 부동산 규제를 강화할 거란 소식이 전해진 뒤 관망세가 형성…
伊 지진 사망자 159명…부상자는 368명
중톱
이탈리아 중부에서 24일(현지시간) 발생한 지진으로 인한 사망자가 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