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靑 "국회 정상화 책무", 鄭의장 "민주체계 의심가는 발언 피해야"

靑 압박에 불쾌감…"국회법 바뀌지 않는 한 직권상정 입장 변화 없다"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 | 2015-12-17 16:14 송고 | 2015-12-17 16:29 최종수정
선거구 획정안과 쟁점법안 직권상정 여부를 놓고 정국이 요동치고 있는 가운데 정의화 국회의장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으로 들어서며 정국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5.12.17/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선거구 획정안과 쟁점법안 직권상정 여부를 놓고 정국이 요동치고 있는 가운데 정의화 국회의장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으로 들어서며 정국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5.12.17/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정의화 국회의장은 17일 여야간 쟁점 법안이 표류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청와대가 지속적으로 직권상정을 압박하고 나서자 국회법이 바뀌지 않는 한 자신의 생각도 변치 않을 것임을 명확히 했다.

특히 정 의장은 이날 오전 청와대가 "(국회의장이) 비정상적인 국회 상태를 정상화시킬 책무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 "아주 지당한 말씀이지만 그런 정도는 국회의장이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데 구태여 왜 그러는지 모르겠다"며 불쾌감을 그대로 드러냈다.
당청의 협공이 날로 수위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입법부의 수장으로서 '불법행위'를 할 수는 없다며 뚝심있는 행보를 이어가는 모습이다.

정 의장은 쟁점 법안은 직권상정할 수 없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느냐는 취재진의 물음에도 "이 생각은 국회법이 바뀌지 않는 한 바뀌지 않는다. 내가 다른 성(姓)으로 바뀌던지"라고 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도 대변인을 통해서 압박을 가하는, 삼권분립이 돼 있는 대한민국 민주체계에 의심이 가는, 의심할 수 있는 그런 여지가 있는 말은 가급적 피하는게 좋다"면서 "각자가 제자리에서 제 할 일을 잘 하는 것이 국민이 바라는 모습"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이날 오전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청와대의 경제활성화 2법과 노동개혁5법 등 쟁점법안에 대한 직권상정 요구를 정 의장이 거부하고 있는 데 대한 청와대 입장을 묻는 질문에 “(정 의장이) 주요 쟁점법안에 대한 여야의 합의가 있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비정상적인 국회 상태를 정상화시킬 책무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자신을 찾아와 압박하는 대신 양당이 모두 쟁점 법안을 합의하는 데 노력하라고 쓴소리도 내놨다.

정 의장은 "나를 찾아올 시간이 있으면 각자가 상대 당에 한 사람이라도 더 만나서 설득을 하면 좋겠다"며 "(여당 원내지도부가 찾아왔을 때) '원만히 합의해서 가는 것이 최선 아니겠느냐, 왜 쓸데없이 찾아오고 그러냐, 그 시간을 아껴서 협상을 해라'라고 했다"고 말했다.

노동개혁 5법과 관련, 여권의 지나치게 경색된 태도에도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일례로 정 의장은 "서청원·이인제·김태호 최고위원을 다 만났는데 예를 들면 노동법 경우 5개가 다 합의되지 않으면 합의된 사항만 우선 통과하고 기간제법, 파견제법 등 논란이 있는 것은 시간을 갖고 2월 임시회에서 해도 되지 않겠느냐고 설득도 했는데 이 최고위원은 이건 몸통과 머리니까 같이 가는게 좋다고 해서 잘 논의해보라고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여당 내부에서 쟁점 법안에 대해 직권상정을 하지 않는 정 의장에 대해 해임결의안 제출 검토 등 성토가 쏟아지고 있는데 대해서도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는 "해임안을 내서 통과되면 내가 안하면 된다"며 "사실은 농담인데 해임이 그렇게 쉽게 되겠나, 어제 여당이 (쟁점법안 직권상정 요구서) 156명 연서를 가져왔던데 그 156명한테 일일이 체크해볼까요. 다 도장 찍었는지"라고 반문했다.


sanghw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