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남북, 12월11일 차관급 당국회담 개성 개최 합의(종합)

차관급 수석대표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현안' 논의키로
26일 실무접촉서 합의…판문점 통해 명단 등 추가 협의 예정
北 "당국회담선 금강산 문제가 최우선 의제" 요구

(서울=뉴스1) 서재준 기자 | 2015-11-27 01:23 송고 | 2015-11-27 14:36 최종수정
남북 대표단이 26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당국회담을 위한 실무접촉을 갖고 있다.(통일부 제공)2015.11.26/뉴스1
남북 대표단이 26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당국회담을 위한 실무접촉을 갖고 있다.(통일부 제공)2015.11.26/뉴스1


남북이 지난 '8·25합의'의 이행사항인 당국회담을 내달 11일 개성공단에서 열기로 합의했다.
남북은 26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당국회담 실무접촉을 통해 이같이 합의했다고 27일 통일부가 밝혔다.

관심을 모았던 당국회담의 양측 수석대표는 '차관급'으로 하되, 구체적인 명단은 추후 판문점 연락관을 통해 추가 협의를 진행키로 했다.

이에 따라 우리측은 통일부 차관 혹은 청와대 차관급 인사 중 한 명이, 북측은 부상급 인사가 첫 당국회담의 수석대표로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남북은 장관급 회담을 첫 당국회담으로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날 실무접촉 결과 '남북관계 현안을 논의할 책임있는 인사'로 차관급도 적절하다는 데 양측이 의견을 모았다고 통일부는 설명했다.
양측은 당국회담의 의제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현안'으로 포괄적으로 정했다고 밝혔다.

북측은 실무접촉서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를 첫 당국회담의 주요 의제로 상정할 것을 요구했으나 우리측은 당초 밝힌 입장대로 '포괄적 현안'을 논의하자고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남북은 앞서 8·25합의에선 당국회담을 '서울 혹은 평양'서 열기로 합의했으나 첫 당국회담의 장소는 개성공단으로 정해졌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당초 우리측은 서울에서 열자고 제의했으나 북측에서 '교통의 편리성' 등을 들어 개성이나 금강산, 판문점서 회담을 열자고 했다"고 설명했다.

양측은 이번 실무접촉에서 2번의 전체회의와 5번의 수석대표 접촉을 진행했다.

당초 오전 10시30분 실무접촉이 개시될 예정이었으나 회담장인 판문점 통일각의 통신설비 구축 등의 문제로 인해 2시간20분 가량 지연됐다.

이후 양측은 수시로 서울 및 평양과 의견을 조율하며 실무접촉을 진행했다.

특히 실무접촉 진행 과정에서 양측은 합의점을 도출하겠다는 기본적 전제에 동의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실무접촉의 합의에 따라 남북은 추석계기 이산가족 상봉과 민간교류 확대에 이어 '8·25합의'의 이행 추동력을 이어가게 됐다.

또 전반적인 남북대화 국면과 남북관계 개선 추진의 폭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첫 당국회담의 급이 장관급이 아닌 차관급으로 정해지며 '정치적 대화'로서의 실효성이 있을지 여부는 조금 더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다.

또 대표단의 명단과 회담의 구체적 의제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해 당국회담이 실제 개최되기까지는 아직 고비가 남았다.

남북은 지난 2013년 장관급 회담 추진 당시에도 회담 날짜를 잡은 상태에서 결국 수석대표의 '급과 격' 문제로 인해 회담 자체를 무산시킨 바 있다.


seojib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