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사회 >

턱관절, 편두통, 안면비대칭 부르는 이갈이…교근축소술로 근본적 치료

이갈이 계속하면 전신통증과 목뼈, 척추, 골반 휘어지는 전신비대칭으로 발전
통증치료와 보톡스 효과 볼 수 있는 임상시술 10년의 신경차단교근축소술 눈길

(서울=뉴스1Biz) 오경진 기자 | 2015-11-18 15:21 송고
© News1
© News1

턱관절질환은 두통만큼이나 흔한 증상이다. 음식을 먹거나 입을 벌릴 때, 하품을 할 때 턱관절에서 딱딱 소리가 난다거나 입을 크게 벌리지 못하는 경우, 입을 벌리면 한쪽으로 입이 틀어진다거나 간헐적으로 턱이 빠지는 경우에 해당한다면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다. 
흔한 증상이기에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증상이 악화되면 좌우 턱관절 균형이 무너져 얼굴이 한쪽으로 비틀어지는 안면비대칭과 목뼈, 척추, 골반까지 휘어지는 전신비대칭, 신경계 손상으로 인한 편두통, 목어깨결림, 썩소, 비염, 손발저림, 요통 등의 전신통증이 생기기도 한다. 

턱관절, 편두통, 안면비대칭을 치료하고 있는 루이빈치과 류지헌 원장은 “턱관절 질환의 원인은 많지만 근본 원인은 턱관절에 가해진 과도한 충격이다. 따라서 턱관절에 가해지는 과부하를 줄이는 치료가 필요한데, 수면 중 무의식 상태에서 하는 이갈이(이악물기)가 대표적이다. 따라서 턱관절소리와 턱관절통증과 함께 턱통증과 편두통, 목어깨결림까지 유발하는 과부하의 주범인 이갈이 근육을 축소하는 신경차단교근축소술이 효과적인 턱관절 치료법”이라고 설명한다. 

편두통과 턱관절, 이갈이 때문에 보톡스 치료를 하는 사례가 많다. 보톡스는 내성이 생기면 더 이상 약물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한계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도 신경차단교근축소술은 효과적이다. 보톡스는 잔신경차단, 신경차단교근축소술은 메인 신경 차단을 하기 때문이다. 신경탐색 장비를 사용하여 사각턱뼈와 근육, 수천 개의 잔신경을 통제하는 메인신경만을 차단하는 방식으로, 2005년부터 10년간 임상에서 효과와 안전성이 검증된 시술이다. 

시술시간은 10분 정도이며 잠잘 때 착용하는 마우스피스는 1시간 이내에 개별 맞춤 제작된다. 시술 후 바로 턱관절에 과부하를 주던 턱근육이 종잇장처럼 이완돼 어금니를 깨물어도 나오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메인신경 차단효과로 턱관절, 이갈이, 편두통 등의 통증질환 효과 외에 턱근육을 자연축소하는 시술원리 때문에 턱이 갸름해지는 미용적인 슈퍼보톡스 효과도 볼 수 있다. 이외에도 메인신경을 차단하면 이갈이 때문에 한쪽으로 힘이 쏠려 생긴 안면비대칭, 입꼬리 비대칭, 만성적인 목어깨결, 뒷목땅김 등이 개선되는 효과를 보게 된다. 

무엇보다 통증, 부기가 적고 시술 후 바로 일상 생활이 가능한 장점이 있어 바쁜 현대인에게 적합한 치료다. 시술 후에는 따로 항생제를 먹지 않을 정도로 감염과 염증 위험이 없어 수유부나 노약자, 약복용이 어려운 상황에 있는 사람도 편하게 시술 받을 수 있다. 시술이 10분 이내이고, 마우스피스까지 당일 맞춤이 되므로 병원을 재방문할 필요도 없다. 이런 편리성 때문에 시간을 내기 어려운 직장인이나 학생, 주부, 지방거주자, 해외거주자, 그리고 기존에 보톡스 내성이 생겨서 고생하는 사람에게도 효과가 좋다. 

2005년부터 신경차단 교근축소술을 10년 동안 진행해온 류지헌 원장은 “시술 후에 음식 먹기가 불편하지 않느냐고 물어보는 환자들이 있다. 음식을 씹을 때 교근 외에 4개의 근육덩어리가 함께 움직이고, 교근은 상부, 중부, 하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중 턱관절에 과부하를 주는 이갈이 근육은 교근하부다. 신경차단 교근 축소술은 교근하부만 축소하기 때문에 식사에는 전혀 불편이 없으며, 이미 지난 10여년간 임상결과가 이를 입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이갈이, 턱관절, 편두통, 안면비대칭, 목어깨결림 등의 증상으로 치료를 고려 중이라면, 해당 병원이 교근축소술 전문병원인지 먼저 알아볼 것을 권한다. 일반 시술은 의사가 눈으로 보면서 하지만, 교근축소술은 턱근육으로 주사침만 넣어 보이지 않는 부분을 시술하기 때문에 정밀한 의학 기술과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하다. 때문에 다른 시술이나 수술을 하면서 교근축소술도 진료하기에는 효과와 안전성에서 차이가 생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루이빈치과는 교근축소술만을 진료하고 있는 교근축소술 병원으로, 치과의사 20년 경력의 류지헌 원장이 모든 시술을 직접 진행하고 있다.


ohz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