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사회 >

[노산(老産) 시대] 양수검사 100만원…"아이 포기하지 않게 해야"

전문가들 "고령 임신부들 마음 놓고 아이 낳을 수 있는 환경" 주문

(서울=뉴스1) 음상준 기자, 이영성 기자 | 2015-11-15 06:00 송고
어린 자녀와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고령 여성./©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어린 자녀와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고령 여성./©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고령 임신부들은 체력적인 한계와 불편한 시선을 감내하는 이중고를 겪는다. 출산을 금과옥조(金科玉條)로 여기는 요즘에도 어려움을 호소하는 여성들이 많다.

39살에 첫아이를 임신한 이미경(가명)씨는 검사를 받기 위해 산부인과를 방문했을 때 또래가 많아 내심 안도했다. 늦은 나이에 임신한 것이 어딘가 부끄럽고 신경이 쓰였는데 비슷한 처지의 동년배들이 많아 심리적인 위로가 됐다.
하지만 직장생활을 떠올리면 여전히 마음 한구석이 허전하다. 주치의는 이씨에게 고위험 임산이라며 아무것도 하지 말고 누워만 있으라고 신신당부했다.    

물론 실천 불가능한 주문이었다. 비교적 육아휴직에 관대한 직장을 다녔는데도 눈치가 보였다. 고령 임신에다 입덧까지 심했지만 특별한 배려는 꿈도 꾸지 못 했다.

이씨는 "아이를 늦게 가진 것이 개인적 선택이고 감내할 부분이라고 생각해도 고령 고위험 임산부들에 대한 배려가 아쉬웠다"며 "늦게 아이를 가지면 유산이나 기형아 같은 위험이 큰 만큼 세심한 보호와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의료비 문제도 고민이었다. 정부에서 모든 임신부에게 지원하는 고운맘카드를 통해 50만원까지(쌍둥이 이상은 최대 70만원) 지원받았지만 턱없이 부족했다.

나인 든 임신부는 젊은 여성들과 달리 검사할 항목이 많다. 의료진이 검사를 강권하지 않고 본인 선택에 맡기지만 아이를 생각하면 다양한 검사를 받고 싶은 마음이 굴뚝이다.

의료계에 따르면 35세 이상 고령 임신부는 다운증후군 아이를 낳을 위험이 20대 여성보다 7배 정도 높다.  

이씨는 "양수검사를 권유받았지만 100만원에 달하는 비용 때문에 고민했다"며 "결론적으로 받지 않았지만 돈 때문에 아이 건강을 외면한 것은 아닌지 마음이 무거웠다"고 고백했다.

이어 "노산을 경험한 여성들 사이에서는 아이 건강을 생각해 부모가 주치의가 돼야 한다는 얘기가 있다"며 "저출산 시대에 한 명의 아이라도 건강하게 자라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면 연령에 맞는 정책 지원도 필요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김동식 연구위원은 '고령 임산부의 건강한 임신과 출신 지원방안'이라는 연구보고서에서 "정기적인 산전검사와 진료 서비스를 의무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또 "고령 임산부의 신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심리적·정서적 측면을 포함한 지원 정책을 개발해야 한다"며 "합병증 관리 서비스를 위한 지역 거점 의료센터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소영 부연구위원도 '고령임신 현황과 정책방향' 보고서를 통해 "고령 임신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출산율을 높여야 한다"며 "만혼이 일반화된 상황에서 고령 임신을 적극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여성들이 고령 임신을 두려워하지 않고 아이를 낳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여기에 육아 측면에서도 세심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의학기술이 발달하면서 늦은 나이에도 출산을 생각하는 부부들이 있지만 육아를 생각하면 엄두를 못 낸다. 

하지만 정부가 지난달 발표한 '제3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시안에는 결혼 시기를 앞당기고 젊은 부부에게 내 집 마련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데 내용이 주를 이뤘다.

결혼을 일찍 할수록 더 많은 자녀를 낳을 수 있지만 이미 대세가 된 만혼(늦은 결혼)과 고령 임신에 대한 지원책도 강화해 아이를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s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