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기자의 눈]소상공인 단체의 면세점 관련 모순된 행보

(서울=뉴스1) 양종곤 기자 | 2015-11-09 07:40 송고
© News1
"롯데의 면세점 특허 연장을 반대한다."

오는 14일 서울 시내 면세점 사업자가 발표되는 가운데 일부 소상공인 단체가 일부 면세 사업자를 두고 앞뒤가 맞지 않는 주장과 행보를 보여 눈살이 찌푸려진다. 특히 이들은 일방적으로 롯데만 비난하면서도 그 산하 조직은 후원금을 챙기는 등 모순된 행동을 보여 석연치 않다. 
소상공인연합회를 중심으로 구성된 소상공인 단체들은 지난달 19일 롯데의 면세점 특허 연장을 반대한다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같은 달 28일에는 관세청을 찾아가 롯데의 면세점 심사를 엄정하게 심사해달라는 서안을 제출했다. 

이들은 8월 롯데의 경영권 분쟁이 시작된 이후로 '일본기업이 아니냐'는 반 롯데 정서와 면세점 이슈를 이용해 끊임없이 롯데를 압박하고 있다. 롯데가 부도덕한 기업이기 때문에 면세사업자 지위를 내려놓아야 한다는 주장까지 이르렀다.

하지만 소상공인 단체의 주장은 여러 면에서 균형이 무너졌다. 면세점 사업권을 두고 입찰경쟁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롯데를 반대한다는 것은 롯데 경쟁자에 이로운 상황이 된다는 점을 간과했다. 심지어 롯데 반대를 통해 이익을 얻으려는 의도를 품은 것처럼 보일 수 있는 정황도 만들었다. 면세점 사업자 선정이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사회적인 여론에 반하는 행태다.

지난달 21일 소상공인연합회의 산하 지역조직 중 한 곳이 롯데면세점으로부터 후원금 1억원을 받았다. 26일에는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이 한 언론사와 인터뷰를 통해 동대문 상권을 면세점 최적지로 생각한다는 식의 입장을 밝혔다. 동대문은 롯데의 경쟁자인 두산과 SK네트웍스의 면세점 후보지이다.
물론 소상공인이 롯데와 같은 대형 유통업체에 대해 반감을 갖는 상황은 이해가 된다. 대형 유통업체의 사업 확장은 같은 상권에 자리한 소상공인의 생업과 직결되는 문제다.

하지만 소상공인에게 피해를 준 주체가 롯데의 대형마트인지, 면세점인지 경계가 명확하게 구분돼야 한다. 되레 면세점은 관광객 유치 효과를 통해 해당 상권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소상공인 단체가 롯데를 납득시키지 못하는 논리로 면세점을 반대하면 결국 롯데와 전체 소상공인 간 갈등과 불신만 깊어지게 된다.

소상공인 단체는 롯데에 대한 맹목적인 비판을 자제하고 면세사업 후보자들이 제시한 상생방안의 실효성을 검증하는 게 일의 순서다. 공약을 불이행하는 면세사업자에 지금보다 더욱 날선 비판의 목소리를 내는 게 면세사업에 개입할 수 있는 명분이고 소상공인 전체를 현실적으로 도울 수 있는 길이다.

롯데는 소상공인이 대형마트에 이어 면세사업까지 반대할 만큼 그동안 경영에 잘못된 점이 없었는지, 소통과 상생을 위한 노력을 충분하게 하고 있었는지 되돌아 볼 때다. 양 측의 갈등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중심을 잡는 역할은 관세청이다. 관세청은 후보자나 각계각층의 주장, 이해관계에 휘둘림없이 공정한 심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ggm1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