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중일 시민·연구자들 "한일 정부, 역사교육 개입 중단해야"

(서울=뉴스1) 이후민 기자 | 2015-11-02 20:22 송고
지난달 31일부터 1일까지 일본 오키나와에서 열린 '역사인식과 동아시아 평화포럼' 모습. (아시아평화와교육연대 제공) © News1
지난달 31일부터 1일까지 일본 오키나와에서 열린 '역사인식과 동아시아 평화포럼' 모습. (아시아평화와교육연대 제공) © News1


한국·중국·일본 3국의 연구자와 교사, 활동가 등 350여명이 한국과 일본 정부의 역사교육 개입을 규탄하고 한국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시도 철회를 요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아시아평화와교육연대는 지난달 31일부터 1일까지 일본 오키나와에서 열린 '역사인식과 동아시아 평화포럼' 참가자들이 "한국과 일본 정부는 동아시아 평화에 역행하는 국가의 역사교육 개입을 중단해야 한다"는 성명을 냈다고 2일 전했다.

공동성명을 낸 '역사인식과 동아시아 평화포럼'은 한중일 3국의 연구자와 교사, 활동가, 시민들이 역사인식 공유를 통해 동아시아 평화에 기여하고자 매해 각국이 돌아가며 개최하는 국제 포럼이다. 2002년을 시작으로 올해로 14회째를 맞았다.

이들은 성명에서 "한일 정상회담과 한중일 정상회담에서 각국 정부가 일본의 과거 침략행위에 대한 적극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며 "일본 정부가 평화헌법을 수호하고 동아시아의 평화를 실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역사교육과 교과서 문제에 개입하는 것을 거부한다"며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협하는 한국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hm334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