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정교과서 집필 거부 선언 확산…발행 난항 예상

교수·학계 "집필·제작 전 과정 동참 않겠다" 성명 발표
국사편찬위 "교과서 지원팀 별도 꾸려 집필진 구성 논의"

(서울=뉴스1) 이후민 기자 | 2015-10-16 13:57 송고 | 2015-10-16 14:59 최종수정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 2015.10.12/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 2015.10.12/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2017년부터 중·고등학교에서 단일화된 국정 한국사 교과서를 발행한다는 정부 방침에 전국 대학가를 중심으로 반대 성명과 집필 참여 거부 선언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지난 13일 연세대와 한국교원대를 시작으로 경희대, 고려대, 중앙대 등 주요 대학 사학과 교수들이 국정화 방침이 발표된 12일 이후 줄줄이 집필 거부, 제작 과정 참여 거부 등을 선언하고 나섰다.

15일에는 한국외대·성균관대·서울시립대·중앙대 등 4개 대학 사학과 교수 29명이 공동으로 성명을 내고 "국정교과서 집필 참여 거부뿐 아니라 국정교과서 제작과 관련한 어떠한 과정에도 참여하지 않을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화여대 교수 74명도 성명을 내고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는 한국사회가 이룩한 제도적 성취와 국제적 상식을 부정하는 행위"라며 국정화 방침 철회를 촉구했다.

16일 현재까지 교수들이 국정 한국사 교과서 집필 거부 선언을 한 대학은 ▲한국교원대 ▲연세대 ▲경희대 ▲고려대 ▲서울여대 ▲한국외대 ▲성균관대 ▲서울시립대 ▲중앙대 ▲이화여대 ▲단국대 ▲전남대 ▲경상대 ▲부산대 등이다.

역사학 관련 학회에서도 국정화 방침을 두고 집단 움직임에 나섰다.

독립운동사·경제사·정치사 등을 연구하는 한국 근현대사 연구자 500여명이 회원으로 활동 중인 한국근현대사학회도 15일 성명을 내고 교과서 집필에 불참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근현대사학회는 성명에서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은 역사를 거슬러 가는 행위"라며 "학회 모든 회원은 어떤 형태든 단일 교과서 집필에 불참한다"고 밝혔다.

또 한국 최대 규모의 한국사 관련 학회인 한국역사연구회도 15일 오후 전·현직 회장과 운영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비상회의를 열고 국정교과서 집필 거부 움직임에 동참하고 대안 한국사 도서를 편찬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연구회는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이 초래한 역사교육과 역사학의 위기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연구회의 장단기 대책을 논의했다"며 "끝내 국정화를 강행한다면 연구회는 국정교과서 제작과 관련된 연구 개발, 집필과 수정, 검토 등 어떠한 과정에도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역사교육과 학생회 연석회 학생들이 16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역사교육과 학생회 연석회 학생들이 16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학 학생회와 청년단체에서도 성명을 내고 국정 한국사 교과서 발행 방침을 당장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현재까지 ▲홍익대 ▲한국외대 ▲이화여대 ▲고려대 ▲한양대 등에서 총학생회 이름으로 성명이 발표됐고 예비 교사들인 전국 사범대학 학생회 24곳과 전국 교육대학 학생회, 전국교육대학생연합이 연대 성명을 발표했다.

이밖에 민달팽이유니온, 청소년유니온, 평화나비네트워크, 흥사단전국청년위원회 등 청년단체들도 14일 국정교과서를 반대하는 연대 성명을 발표했다.

한편 이같이 국정교과서 집필 불참 선언이 확대되면서 국사편찬위원회의 교과서 집필진 구성이 난항을 겪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국사편찬위원회 측은 "아직 본격적인 집필진 섭외 단계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말하기는 곤란하다"며 "교과서와 관련한 내부 팀을 별도로 꾸린 뒤 집필진 구성에 대해 본격적인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편찬위측은 "실무 단계에 공모나 초빙 등에 관한 구체적인 안은 없지만 학계 원로인 위원장님을 중심으로 지인 등을 통해 상황을 파악하는 단계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hm334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