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교과서 정국에 '대선불복' 돌발변수…靑·與 맹폭, 野 곤혹

與 "면책특권 기댄 정치테러" 규정…강동원 의원직사퇴·출당 요구, 윤리위 제소·국회운영위 보이콧
野 국정교과서 단일대오에 악영향 우려·곤혹…문재인 "개인의견이라고 이미 논평"

(서울=뉴스1) 진성훈 기자, 유기림 기자, 서미선 기자 | 2015-10-14 12:29 송고 | 2015-10-14 13:38 최종수정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쟁으로 뜨거운 정국에 갑작스럽게 대선 불복 논란이 가세했다.

강동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전날(13일) 국회 본회의 대정부질문에서 18대 대선 개표과정 조작 의혹을 제기하며 박근혜정권의 정통성을 문제삼은 게 발단이다.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즉각 강 의원과 야당을 향해 융단폭격을 쏟아부으며 정치쟁점화를 시도하고 있다.

교과서 국면에서 오랜만에 단일대오를 꾸린 야당은 강 의원의 돌출행동에 적잖이 곤혹스러운 분위기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5.10.14/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5.10.14/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을 수행 중인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14일(현지시간 13일 오후) 워싱턴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을 선택한 국민을 모독하는 일이고 대통령과 국민에 대한 명예훼손"이라며 "과연 국회의원의 자격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김 수석은 그러면서 "강 의원은 즉시 국민과 대통령에게 사과하고 새정치연합은 당 차원의 입장을 밝히고 책임있는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역시 이날 강 의원에 대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제소 등 모든 대응을 강구하겠다고 경고하면서 사과와 출당 조치 등을 요구했다.

김무성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야당 의원들의 경우를 벗어난 발언이 처음 있는 일이 아니지만 도가 넘치는 잘못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대선불복 망언을 규탄한다. 대통령을 뽑은 우리 국민에 대한 심각한 모독이자 국기를 흔드는 정치 테러"라며 "모든 법적·정치적 대응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망언은 대선불복 발언으로 본인의 재선을 노리는 정략적 판단의 결과"라며 의원직 자진사퇴와 야당의 출당 조치 등을 요구했다.

조 원내수석은 특히 강 의원이 국회 운영위원회 소속인 점을 들어 "자진사퇴 및 출당 조치 전까지 국회 운영위원직 사임을 요구하며, 사임할 때까지 국회 운영위를 개최할 수 없음을 밝혀둔다"고 밝혀 상임위 파행 사태로까지 이어질 조짐이다.

김용남 원내대변인은 "강 의원이 비겁하게 면책특권 뒤에 숨지 말고 지금이라도 당장 국회 회의장 밖에서 같은 주장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주승용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주승용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여권의 공세에 맞닥뜨린 새정치연합은 일단 강 의원의 '개인 의견'이라고 선을 그으면서 사태 추이를 조심스럽게 지켜보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그간의 내홍을 접고 야권의 모든 세력을 결집시켜 역사교과서 국면을 주도하려던 계획에 강 의원 사태가 돌발변수로 작용하지는 않을지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야당은 박 대통령의 전날 역사교과서 발언 비판에 공세를 집중했을 뿐 개표조작 관련 언급은 일절 없었다.

문 대표는 최고위 뒤 기자들과 만나선 "강 의원 대정부질문에 대해서는 이미 어제 대변인실에서 당 입장이 아니라 개인 의견이라고 논평을 냈다"며 "그것으로 답이 된 걸로 본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은 전날 논란이 일기 시작하자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강 의원의 대정부 질문 발언은 철저하게 개인 의견이며, 당의 의견과는 전혀 관계가 없음을 알려드린다"고 즉각 진화에 나선 바 있다.

다만 여당이 요구하는 당 차원의 조치에 대해서는 차단막을 쳤다.

문 대표는 "오히려 면책특권 뒤에 숨지 말고 당당하게 나와 처벌받아야 할 사람은 새누리당 이완영 의원이 아닌가 싶다"며 전날 이 의원이 문 대표 아들의 특혜 취업 의혹을 제기한 것을 언급하며 맞대응에 나섰다.


tru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