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역사 자습서·지도서로 전선 확대…균형 편찬·감수 선제대응

학생·학부모 의견 적극 수렴 강조…집필진 선정부터 감수까지 교육부 감시 촉구
장외투쟁 野 "정쟁 삼지 말고 민생 같이 챙기자"

(서울=뉴스1) 서상현 기자 | 2015-10-14 11:10 송고
 


정부의 중·고교 역사교과서 국정화 발표 이후 연일 그 당위성을 설파하고 있는 새누리당은 14일 학습용 참고서와 교사 지도서 편향성 문제까지 거론하며 전선을 확대했다. 또 단일화된 국정역사교과서에 대한 다양성 침해 논란은 공정한 집필과 철저한 감수로 불식할 것이라 강조했다.  
새누리당은 또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두고 당내 여론수렴 절차가 없었다는 지적을 염두에 둔 듯 15일 오전 긴급 정책 의원총회를 열어 역사전문가로부터 편향·왜곡 사례를 직접 청취키로 했다.  

김무성 대표는 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수업에 사용되는 자습서와 교사용 지도서도 편향된 역사 수업이 이뤄지는 원인이 되고 있다"며 "교사용 지도서는 정부의 검정 과정도 거치지 않고 배포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야당의 모 중진 의원은 국정교과서가 검정교과서보다 수능에 불리하다는 근거없는 말을 해 학생과 학부모를 불안하게 만들고 있는데 '복불복' 교과서보다는 국정교과서가 낫다는 여론도 많다"며 "학교에선 8종 교과서 중 1종 교과서를 선택해 보고 있는 것이 현실인데 마치 학생들이 8종 교과서를 통해 다양한 역사 인식을 배우는 것처럼 말하는 것 또한 거짓"이라고 말했다.  

권성동 당 전략기획본부장은 문자메시지를 통해 "검정제로는 '악마의 편집'으로 일부분만을 확대하거나 삭제하는 편향된 시각의 서술을 바로잡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은 집필진 선정에서부터 집필 및 감수 과정에 중립성을 기해 친일과 독재를 미화할 것이란 우려를 해소할 것이라며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이었다.  

김을동 당 역사교과서개선특위 위원장은 "편찬 과정에서 학생과 학부모 의견도 수렴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교과서를 만들겠다"며 "지금까지는 교과서 집필과 검정이 폐쇄적으로 결정됐다. 이 잘못된 관행을 깰 수 있어야 올바른 역사교과서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오류와 편향성이 없는 균형 잡힌 교과서를 위해 실력과 균형감을 갖춘 집필진 구성과 철저한 감수가 중요하다"며 "교육부는 집필진 구성부터 마지막 단계인 감수에 이르기까지 공정성과 객관성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균형적 시각으로 철저하게 관리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정현 최고위원도 "우려와 염려를 감시할 수 있는 모든 시스템이 갖춰 철저하게 감시해야 한다"고 했다.  

서명운동을 비롯한 장외투쟁에 나선 야당에 대해선 정쟁 중단과 함깨 민생 돌보기에 함께 나서자고 공세를 취했다.

김 대표는 "국정화 반대 서명운동, 본질을 외면한 현수막 내걸기 등 이념갈등과 국민분열에 앞장서는 야당은 즉각 행동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심재철 의원은 "야당이 앞으로도 계속 올바른 역사교과서 만들기에 반대한다면 일부 좌편향 세력의 지지는 얻어낼지 몰라도 대다수 국민으로부터는 철저히 외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dearpur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