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야권 '국정교과서 저지'로 단일대오…'빅텐트'로 가나?(종합2보)

국정교과서 저지 공동대응 한 목소리…연석회의·비상대책회의 등 제안
문재인-심상정, 문재인-천정배 연쇄 회동 갖고 공동대응 테이블 공감대

(서울=뉴스1) 김현 기자, 조소영 기자, 박응진 기자, 서미선 기자 | 2015-10-13 18:58 송고 | 2015-10-13 19:37 최종수정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왼쪽)와 무소속 천정배 의원(오른쪽). 2015.9.12/뉴스1 © News1 양동욱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왼쪽)와 무소속 천정배 의원(오른쪽). 2015.9.12/뉴스1 © News1 양동욱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권에서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고리로 이를 저지하기 위한 공동대응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연석회의', '야권 정치지도자회의' 등 각각 내건 명칭은 다르지만, 새정치연합과 정의당은 물론 야권내 신당 추진 세력들 사이에서도 공동대응의 필요성엔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선 야권내 이같은 목소리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빅텐트론'  '통합전당대회론' 등이 제기되고 있는 것과 맞물려 '야권 통합' 흐름으로 이어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세균 새정치연합 상임고문은 1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금은 모든 정파를 초월해 박근혜정권의 횡포에 맞서 함께 뭉쳐야 할 때다. 모든 정파적 노선과 이해, 차이를 넘어 똘똘 뭉쳐 막아내야 한다. 총선도, 대선도 그 다음 문제"라며 야권내 모든 정파와 시민사회가 함께하는 '긴급 연석회의' 소집을 제안했다.

최근 정부의 국정화 고시 후 대응방안 중 하나로 역사·교육관련 단체 등과의 '연석회의 구성'을 거론한 바 있는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지금은 다 힘을 합쳐 해야 할 문제"라며 정의당은 물론 천정배 무소속 의원 등 야권내 신당파까지도 포괄하는 연석회의 개최 가능성을 시사했다.

정의당과 천 의원 등도 국정교과서 공동대응에 대해선 공감하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비교섭단체 대표발언에서 "(국민들은) 야당이 벼랑으로 내몰리고 있는 국민의 삶과 민주주의를 지킬 의지와 능력이 있는지 의심하고 있다. 분발해야 한다"며 "야권 정치 지도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노동 개악 저지, 정치개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공동 실천에 나서자"고 제안했다.

천 의원도 지난 11일 보도자료를 내고 "사태의 엄중함을 생각할 때 수구기득권 세력의 역사독점을 반대하는 모든 세력이 손을 잡아야 한다"며 "소속 정당과 정파를 떠나 취지에 공감하는 모든 세력이 빠른 시간내에 '수구기득권세력의 역사독점에 반대하는 비상대책회의'로 모일 것을 제안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간 원심력이 더 크게 작동해왔던 야권이 '국정교과서 저지'라는 공동의 목표를 두고 단일대오를 형성하는 모습이다.

실제 문재인 새정치연합,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회동을 갖고 공동대응을 위한 회의 소집에 의견을 모았다.

심 대표는 회동 직후 "문 대표에게 중심적으로 나서서 야권의 정치지도자회의를 좀 소집해달라고 말씀을 드렸고, (문 대표가) 흔쾌히 하시겠다고 말씀했다"고 밝혔고, 문 대표도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빠른 시일내에 해야 하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문 대표와 천 의원은 이날 오후 문 대표의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20분간 회동을 갖고 심 대표를 포함한 3자간 회동을 조만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국정교과서 저지를 위한 야권의 공동 대응 테이블이 조만간 마련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일각에선 연석회의 구성이 현실화될 경우, 이 연석회의가 내년 총선 국면을 위한 '빅텐트론' 등을 논의하는 테이블로 이어지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새정치연합의 한 당직자는 "우선 한 가지 목표를 위해 연석회의를 구성하고 논의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다양한 논의 전개도 가능하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그러나 천 의원측은 비상대책회의는 '국정교과서 논의'에 국한된다며 선을 긋고 있다.

천 의원과 가까운 한 인사는 "비상대책회의는 특정정파나 정치적 의미가 담겨 있는 게 아니라 오로지 현 정권의 역사쿠데타와 헌법파괴 행위에 대해 분연히 일어서 국민과 함께 반대투쟁을 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gayun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