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머리로 자동차 운전을?" 현대기아차 R&D페스티발 개최

(서울=뉴스1) 박기락 | 2015-10-13 12:00 송고
현대기아차그룹이 13일 남양연구소에서 연구원들의 톡톡튀는 아이디어가 담긴 이동수단을 전시하는 'R&D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다. © News1
현대기아차그룹이 13일 남양연구소에서 연구원들의 톡톡튀는 아이디어가 담긴 이동수단을 전시하는 'R&D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다. © News1


손발이 불편한 사람이 머리를 이용해 자동차를 운전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연구원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13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기아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개최된 '2015 R&D 아이디어 페스티벌'(R&D IDEA Festival)'을 통해 선보였다.

R&D 아이디어 페스티벌은 연구원 4~7명이 팀을 이뤄 '이동수단(Mobility)'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이를 실물로 제작해 경연하는 현대차그룹 R&D 부문의 창의 활동 공모전이다.

올해는 현대차그룹의 비전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동행'을 주제로 세상에 없는 새로움과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미래 이동수단의 아이디어를 발굴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또 참가자들의 보다 자유로운 발상을 유도하기 위해 공모 주제도 자동차라는 틀을 벗어나 이동수단과 관련된 모든 것으로 확대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3월 1차 공모를 통해 접수한 60여개 팀의 아이디어 중 예선 심사를 통해 참신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선보인 10개 팀을 선정했다. 본선에 오른 10개팀은 회사로부터 제작비, 작품 제작 공간 등을 지원받아 약 5개월 동안 아이디어를 실물로 구현했다. 이 날 각 팀은 증강현실을 활용한 운전시스템부터 사막화 방지 비행선까지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동행'의 의미를 구현한 차세대 이동수단을 선보였다.
이날 선보인 작품들 중에는 이동수단의 혜택을 받기 어려운 제 3세계 국가와 몸이 불편한 사람들을 위한 기술이 대거 선을 보였다. △공중에서 물을 생산해 물 부족 지역으로 전달하는 사막화 방지 비행선 '라이프 제플린(Life Zeppelin)' △자전거 페달을 돌려 정수와 세탁을 동시에 처리해 아프리카를 구하는 '와프리카(Wafrica)' △태양열을 동력원으로 상황에 맞게 3단계로 변형이 가능한 '솔라 드림(Solar Dream)' △손발이 불편한 사람도 머리만을 이용해 운전할 수 있는 '오체불만차' 등 적정기술이 적용된 이동수단이 제안됐다.

또 △증강현실을 이용해 실제 보이는 환경에 가상의 구조물을 합성할 수 있는 있는 '드라이빙 익스팬션(Driving Expansion)' △실제 운전자가 경험하는 것을 함께 보고 느끼며 원격으로 대신 운전하는 시스템인 '아바타 드라이브(Avatar Drive)' 등 가상현실(VR)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반영된 작품들도 선보였다.

이밖에 △자동차 내 각 부분을 악기로 활용하여 연주할 수 있는 '유캔콘서트' △ 유모차, 자전거 트레일러, 개인 전동차를 겸할 수 있는 신개념 자전거 전동 트레일러인 '대한민국만세' △차량에 탑승하는 유아와 운전하는 부모를 위한 능동형 아동 카시트 '아이-카' △차체 자체가 커다란 바퀴가 되어 제자리에서 360도 회전이 가능한 원통형 자동차인 '오리진(Origine)' 등 개성 넘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이동수단도 눈길을 끌었다.

현대기아차그룹이 13일 남양연구소에서 개최한 R&D페스티벌에서 관람객들이 전시차량에 직접 시승해보고 있다. © News1
현대기아차그룹이 13일 남양연구소에서 개최한 R&D페스티벌에서 관람객들이 전시차량에 직접 시승해보고 있다. © News1



kirocke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