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슈추적]부산-경남 물전쟁 이유는…“낙동강 발암물질”

(부산ㆍ경남=뉴스1) 민왕기 기자 | 2015-10-12 09:00 송고
편집자주 낙동강에 독소물질이 늘어나면서 부산시 식수원에 비상이 걸렸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경남 진주 남강댐 등 새로운 식수원 찾기에 나섰지만, 경남도와 도민들의 반대 등으로 마땅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부산시는 지난 5일 상수원 다변화 지원조례를 발의하며, 경남·부산권 광역상수도 사업 및 다양한 상수원 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며 다시 ‘맑은 물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뉴스1은 2회에 걸쳐 낙동강 수질 악화로 비롯된 부산-경남 물 전쟁의 원인과 현황, 해법에 대해 살펴본다.
K-water 남강댐관리단이 상수원수를 맑고 깨끗한 청정수원으로 유지시키고 있는 진주 진양호(K-water 남강댐관리단) © News1
K-water 남강댐관리단이 상수원수를 맑고 깨끗한 청정수원으로 유지시키고 있는 진주 진양호(K-water 남강댐관리단) © News1

부산시의 맑고 안전한 식수원 마련이 시급하지만, 경남도와의 갈등 등으로 해법찾기가 지지부진하다.
게다가 낙동강 하류에서 독소물질과 발암물질 검출 횟수가 늘어나는 등 오염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어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부산·창원·김해·양산 등 낙동강 하류는 독소‧발암물질 투성이
=실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지난달 국정감사에서 ‘낙동강 주요 정수장 독성검사와 정수 수질검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다.

△낙동강 하류 취수장 원수에서 독소물질인 마이크로시스틴(Microcystin-LR)의 검출건수가 2년 사이 50배 증가하고 △낙동강 하류 정수장 10곳 중 9곳에서 생산한 정수에서 발암물질인 총트리할로메탄(THMs)이 크게 증가한 것이다. 

마이크로시스틴의 경우 2013년 1건에서 2014년 41건으로 대폭 늘어났고, 올해도 50건이나 검출됐다. 

문제는 낙동강 상류는 정수장 원수에서 마이크로시스틴 발견 횟수가 줄었지만, 하류권역은 전체적으로 증가했다는 점이다. 하류지역인 부산·창원·김해·양산의 경우 마이크로시스틴이 2014년 3.7건에서 2015년 4.6건으로 늘었다. 
발암물진인 총트리할로메탄도 2014년 13개 정수장 중 9개 정수장에서 검출 횟수가 증가하는 등 크게 늘었다. 낙동강 상류지역 3개소는 모두 감소했지만, 하류지역은 10개소 중 9개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트리할로메탄은 상수원수에 함유된 유기물질과 소독제로 사용되는 염소가 반응을 하면서 생성된다. 

올해 부산 수돗물의 수질도 역대 최악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의 수질통계 자료에 따르면, 덕산정수장에서 정수된 물에 함유된 환경오염물질 '총트리할로메탄'의 농도는 지난 8월 평균 62㎍/ℓ를 기록했다.

클로로포름과 브로모디클로로메탄, 과망간산칼륨소비량, 황산이온 등 5개 유해물질 역시 최고 수준이었다.

하지만 이같은 낙동강 오염과 부산 식수원 오염 문제는 하루 이틀 일이 아니다. 1991년 낙동강 페놀 오염사고로 식수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자, 부산시와 정부는 20여년 째 제2의 식수원 찾기에 나서고 있다. 

■새로운 식수원 급한 부산시, 남강댐 물 못준다는 경남도=부산시로서는 낙동강 오염에 따라 '맑고 새로운 식수원 찾기'가 절박한 당면 과제가 된지 오래다. 가장 대표적인 대안이 바로 ‘경남 진주 남강댐’ 물을 부산의 식수원으로 공급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실제 정부는 난항을 거듭하다 2009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2011년 5월 한국수자원공사의 타당성 조사를 통해 결국 ‘경남·부산권 광역상수도 사업’의 골자를 마련했다. 

먼저 하루 65만톤의 남강댐 물을 취수해 부산에 33만톤, 동부 경남에 32만톤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사업비는 9195억원(국비 2758억원, 한국수자원공사 6437억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부산시는 2011년 국토부가 수자원공사에 의뢰한 '타당성 조사결과'를 근거로 경남 남강댐을 식수원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조사결과 남강댐의 물 여유량은 하루 65만톤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68만톤의 '경남 창녕 강변여과수'를 개발하면, 부산시와 동부경남의 물 부족량을 확보할 수 있다고 적시했다. 광역상수도 개발 비용편익(B/C)은 1.069로 경제성이 충분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는 이에 대해  “남강댐 여유량에 낙동강변 여과수를 보태면 동부경남의 창원, 양산, 함안과 부산시가 함께 맑은 물을 먹을 수 있다. 남강댐 용수 공급량은 충분하다. 동부 경남권에 먼저 공급하고 부산에 순차적으로 보낼 수 있다. 물 공급은 남강댐에 여유량이 있을 때만 사용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경남도는 이 타당성 조사결과와 부산시의 주장은 신빙성이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실제 경남발전연구원 물환경연구팀은 지난 9월 ‘남강댐 식수공급 가능량 재평가’ 연구 결과에서 “48년간 남강댐 물의 양을 분석한 결과 하루 65만톤씩 부산에 추가 공급한 것으로 가정할 경우 17차례(2.8년마다 1차례씩) 물 부족 사태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나라 물관리 최고 상위계획이라 할 수 있는 수자원 장기종합계획에서 권장한 식수공급안전도가 32%나 감소하게 돼 추가공급이 어렵다”고 발표했다.

경남도의 국가수자원관리종합정보시스템(www.wamis.go.kr)에 따르면 남강댐은 2006년 1~3월, 2008년 8~12월, 2009년 1~3월 등 2006년부터 2010년 사이에만 15개월간 수량 부족으로 계획 방류량을 공급하지 못하는 등 이미 물부족 상태에 놓여 있다는 주장이다.

경남도는 '갈수기를 제외하고 여유수량이 있을 때만 남강댐 물을 가져가겠다'는 부산시의 주장에 대해서도 “지역민의 반대여론을 돌려세우기 위한 속임수에 불과하다”며 반대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다.

창녕함안보 일대에 수질예보 '경계'가 처음으로 발령된 11일 경남 창녕군 본포교에서 율지교 구간에 녹조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마창진환경연합회 제공) 2013.9.11/뉴스1
창녕함안보 일대에 수질예보 '경계'가 처음으로 발령된 11일 경남 창녕군 본포교에서 율지교 구간에 녹조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마창진환경연합회 제공) 2013.9.11/뉴스1

■창녕 강변여과수 개발사업도 주민반발…성공 장담 못해=경남 창녕 강변여과수 개발사업도 부산경남 광역상수도 사업의 하나지만 경남 지역 주민들의 반발 등 남강댐 식수원 문제와 함께 난항을 겪고 있다. 

이 개발사업은 경남 창녕 낙동강 일원에서 하루 68만톤을 취수해 부산에 62만톤, 양산에 6만톤을 공급한다는 게 골자다. 사업비는 6089억원(국고 1827억원, 한국수자원공사 4262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창녕군 주민들은 이 사업이 추진되면 지하수 고갈 등의 부작용이 심각하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같은 주민들의 우려에 따라 국토부는 창녕군 길곡면 증산리와 부곡면 학포리 낙동강 일원에 시험적으로 취수공 1개를 파 '취수공과 지하수 고갈' 등에 대해 정밀조사할 계{획이다.

만약, 강변여과수 개발사업이 지하수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결과가 나오면, 부산시의 새로운 식수원 찾기는 또다른 난관에 부닥칠 수밖에 없다.

■서병수 부산시장, 낙동강 하굿둑 개방 천명 왜?=이같은 상황에서 서병수 부산시장은 지난달 23일 낙동강 하굿둑을 2025년에 완전개방하겠다고 천명했다. 

서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하굿둑에 바닷물길이 막히면서 강바닥은 무산소 상태가 지속해 물고기가 폐사하는 등 식수원 취수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낙동강 하굿둑 개방이 식수원 문제와도 깊이 연관돼 있음을 드러내는 발언이다. 여기에 부산시의회가 지난 5일 '상수원 다변화 지원 조례'를 발의하면서, 부산시와 시의회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제는 부산시가 천명한 대로 낙동강 하굿둑을 개방하면, 현재 하류에 있는 식수원을 옮겨야 한다는 것이다. 낙동강 하굿둑이 개방되면, 바닷물이 하류로 유입돼 민물에 염분이 섞이게 된다. 이에 따라 하류에 있던 식수원을 상류로 옮겨야 한다.

부산시는 경남 창녕 강변여과수에 기대를 걸고 있지만 이 역시 경남도 및 주민들과의 협의가 선행되어야 한다. 

서 시장은 이를 의식해서인지 종전과는 다른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창녕으로 취수원을 옮기는데 큰 예산이 드는 만큼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취수원을 삼랑진 너머 창녕까지 옮기려면 2조7000억원이 든다고 하는데 기수 담수화나 해수 담수화로도 부산 인근의 식수와 농·공 용수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실제로 지금 두산이 기장에 역삼투압 방식의 담수화 시설을 갖춰 놓고 담수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 방법 외에도 훨씬 단가를 떨어뜨려 먹는 물을 생산할 방법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즉, 낙동강 하굿둑 개방으로 수질을 정화시킨 후 염분이 하류로 흘러들어오는 문제는 역삼투압 방식의 담수화 시설로 해결하겠다는 주장인 셈이다. 하지만 이 방식이 과연 현실적일지, 충분한 식수를 공급할 수 있는 방식인지는 미지수다.

부산시 관계자는 “낙동강 수질을 개선하면서, 식수원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며 “남강댐 식수활용 문제 등은 정치권과 경남도 등 관계 당국과의 긴밀한 협의, 전문가집단 및 전문기관의 객관적인 판단을 통해 20여년간 막혀있던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21일 오전 부산 사하구 한국수자원공사 앞 인근에서 낙동강재자연화 부산경남대구경북본부원들이 하굿둑 개방과 낙동강 일대 보 철거를 요구하며 선박시위를 하고 있다. 최근 낙동강 하류 김해, 양산, 부산구간에서는 어류 집단폐사 현상이 발생한 가운데 어민과 환경단체는 낙동강에 들어선 8개의 보와 하굿둑 때문에 어류 집단 폐사한다고 보고 있다. 이번 시위는 낙동강내수면어민총연합회가 공동으로 마련하고, 선박 30여 척이 동원됐다.2015.6.21/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21일 오전 부산 사하구 한국수자원공사 앞 인근에서 낙동강재자연화 부산경남대구경북본부원들이 하굿둑 개방과 낙동강 일대 보 철거를 요구하며 선박시위를 하고 있다. 최근 낙동강 하류 김해, 양산, 부산구간에서는 어류 집단폐사 현상이 발생한 가운데 어민과 환경단체는 낙동강에 들어선 8개의 보와 하굿둑 때문에 어류 집단 폐사한다고 보고 있다. 이번 시위는 낙동강내수면어민총연합회가 공동으로 마련하고, 선박 30여 척이 동원됐다.2015.6.21/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wank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