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정치 >

北, 당창건 열병식서 신형 방사포·개량 KN-08 공개(종합)

'KN-08' 미사일 개량 작업 계속 진행 중인 듯
'핵배낭' 또 등장…시험발사 성공 'SLBM'는 미공개

(서울=뉴스1) 서재준 기자 | 2015-10-10 17:52 송고
북한이 10일 진행된 노동당 창건 70년 기념 열병식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KN-08의 개량형을 처음으로 공개했다.(조선중앙TV 캡처)© News1
북한이 10일 진행된 노동당 창건 70년 기념 열병식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KN-08의 개량형을 처음으로 공개했다.(조선중앙TV 캡처)© News1

북한이 노동당 창건 70년을 기념해 10일 진행한 대규모 열병식서 신형 300㎜ 방사포와 개량된 KN-08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공개했다.

북한은 이날 오후 3시부터 진행된 열병식에서 대규모 무기 퍼레이드를 진행하며 현재 보유 중인 화력을 선보였다.

이날 공개된 무기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3년 전 첫 공개 후 처음으로 개량된 것으로 보이는 KN-08 ICBM 미사일이다.

북한은 지난 2012년 4월 김일성 주석 탄생 100년을 기념해 진행한 열병식에서 처음으로 KN-08(사거리 1만2000㎞)을 선보인 바 있다.

이후에도 북한은 꾸준히 ICBM의 개발을 진행했으나 KN-08의 개량형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KN-08은 이날 이동식발사대(TEL)에 실려 은색 몸체에 빨간색 탄두를 장착한 채 열병식 후반에 등장했다.

북한은 이후에도 빨간색 탄두 부분의 모양이 다른 KN 계열의 ICBM과 발사체와 탄두 전체를 초록색 얼룩무늬로 도색한 ICBM도 선보였다.

이들의 정확한 개량 범위는 확인할 수 없으나 정부는 KN계열의 ICBM의 사거리가 늘어났거나 다른 성질의 탄두 장착이 가능토록 개량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KN 계열의 ICBM의 개량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만큼 이번 열병식 후 KN-08 미사일에 대한 첫 시험발사가 이뤄질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한다.

북한은 또 신형 300㎜ 방사포도 이날 열병식에 처음으로 공개했다.

북한은 그간 사거리 60㎞가량의 240㎜ 방사포를 주전력으로 운용해 왔다.

그러나 지난해 동해상으로 신형 방사포 발사 실험을 계속하며 300㎜ 방사포 개발 정황이 처음 드러난 바 있다.

북한은 이밖에도 지난 2013년 전승 60년 기념 열병식에서 선보여 화제가 됐던 '핵배낭' 부대도 이날 다시 선보였다.

또 대표적인 비대칭 전력 중 하나로 분류하는 '무인 타격기'도 2013년에 이어 이날 다시 공개했다.

다만 지난 5월에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밝힌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인 '북극성'의 모습은 이날 공개하지 않았다.

또 약 2만 명의 군인을 동원해 과거 항일전쟁 유격대를 시작으로 한국전쟁 등에서 주요 공적이 있는 부대원들의 행진도 진행됐다.


seojib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