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검찰, 신경숙 '표절' 고발한 현택수 원장 7일 오후 조사

현 원장 "신경숙, 작품 표절로 출판사 업무방해· 부당이득 수수"

(서울=뉴스1) 홍우람 기자 | 2015-10-07 12:02 송고
소설가 신경숙. © News1
표절 논란에 휩싸인 소설가 신경숙(52)씨를 고발한 현택수(57) 한국사회문제연구원장이 7일 검찰 조사를 받는다.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정승면)는 신씨를 사기와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한 현 원장을 이날 오후 2시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현 원장은 신씨가 1996년 발표한 단편소설 '전설'에서 일본 탐미주의 작가 미시마 유키오의 '우국'의 일부 내용을 표절했다며 지난 6월 검찰에 수사를 요청했다.

신씨가 출판사 '창작과비평'을 속여 출판 업무를 방해하고 인세 등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가 있다는 게 현 원장의 주장이다.

현 원장은 신씨의 소설 '어디선가 나를 찾는 전화벨이 울리고'와 '엄마를 부탁해'도 독일 작가 루이제 린저의 소설 '생의 한가운데'를 표절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상태다.
검찰은 이날 현 원장을 상대로 고발 취지와 근거를 조사한 뒤 신씨에 대한 사법처리 가능성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신씨는 6월 문학계에서 표절 의혹이 제기되자 "자숙하겠다"고 입장을 밝히고 대외 활동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지난달 2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한 서점에서 1995년 발표한 '외딴방' 영문판 출시 기념행사에 참석하면서 3개월여 만에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내 논란이 됐다.


hong8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