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종합] 김무성-서청원 '공천룰' 전면전…공천기구 구성 무산

'공천룰 특별기구' 추후 논의키로…김무성 '공천룰 후퇴' 지적 나와
친박 '우선추천 및 50:50' 현행대로 강조…金 측 "우선추천은 전략공천과 달라"

(서울=뉴스1) 서상현 기자, 김영신 기자, 이정우 기자 | 2015-10-05 12:00 송고 | 2015-10-05 15:31 최종수정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 최고위원이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천제도'와 관련, 언쟁을 벌인 뒤 생각에 잠겨 있다. 2015.10.5/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20대 총선거에 어떤 공천룰을 적용할 것인가를 두고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서청원 최고위원을 필두로 한 친박계의 신경전이 전면전 양상으로 비화했다.  

이날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의결키로 했던 '공천룰 특별기구' 구성은 무산됐고, 당헌당규상의 '우선추천지역'이 사실상 전략공천이냐 아니냐를 두고 격한 논쟁이 벌어졌다. 

당 최고위원회의라는 공개석상에서 김 대표를 향한 친박계 서청원 최고위원의 경고성 발언이 계파간 전면전의 불씨를 댕겼다.  

서 최고위원은 "김 대표가 한 언론에 당헌당규의 '우선공천제'를 떡주무르듯 할 수 있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말을 했다. 이런 말을 앞으로 안했으면 좋겠다"면서 "전략공천을 말한 사람이 누가 있느냐. 최고위원 중에 아무도 없는데 (김 대표가 왜) 우선추천제를 시혜하듯이 고려하겠다고 하느냐"고 언성을 높였다.  

친박계가 전략공천을 노리고 오픈프라이머리에 딴죽을 걸고 있다는 이야기가 정치권과 언론을 통해 기정사실화하자 김 대표 면전에서 직격탄을 날린 것이다.  

김 대표가 "국민이 보는 앞에서 그만하자"고 하자 서 최고위원은 "김 대표는 언론플레이를 그만하라"고 맞받았다.  

최고위는 공천룰 특별기구 위원장 및 위원 구성 등에 대해 추후 재논의키로 했다. 이날 특별기구 인선안은 황진하 당 사무총장이 위원장을 맡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었다.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6일이나 7일 (기구 구성이 )재의결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 직후 "공천룰과 관련해선 대체적으로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특별기구 구성와 관련해선 추후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공천룰에 대해 공감대를 이뤘다는 원 원내대표의 말과 달리 논란은 계속됐다.  

서 최고위원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선추천지역이 포함된) 당헌당규를 원칙으로 하되 문제점이 있다면 보완하는 것으로 특별기구를 운영하는 것만 결론내렸다"면서 "당헌당규상 ‘50(당원) 대 50(국민)’ 원칙으로 간다는 것에 (지도부가) 합의했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김 대표측 김학용 비서실장은 “(50 대 50은) 얘기가 된 것이 아니라 공천룰 특별기구가 마련되면 거기에서 상의해야 하는 것”이라며 “언론에서 김 대표가 국민공천 정신이나 전략공천 부분에서 한발 물러난 것으로 오도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 비서실장은 또 '우선추천지역'과 과거의 '전략공천'이 표현만 다를 뿐 사실상 같은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사회적 약자의 진출을 확보하는 것, 경쟁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곳에 추천한다는 2가지 조건이 있다"면서 과거의 전략공천과는 다르다는 것을 강조했다.   

여야 동시 오픈프라이머리가 물건너가고 ‘안심번호 국민공천제’가 플랜B로 제시됐지만 이날 공천룰 논란에서는 ‘안심번호’라는 단어가 등장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김 대표가 '100% 완전국민공천제 관철'이라는 약속에서 물러나 국민과 당원의 의견을 섞는 기존의 상향식 공천룰 여지를 열었다고 해석하고 있다.   

하지만 김 대표는 '공천룰에 대해 후퇴하고 있다'는 지적에 "전혀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우선추천지역'을 어떻게 정하느냐와 ‘50 대 50’비율이 조정 가능한가를 두고 새로운 공천룰 논란이 전개되는 양상이다.


dearpur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